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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2학기 문해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

     2024년 2학기 문해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 20242기말_교육3_문해교.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설명 : 문해를 문자해득을 넘어서는 ‘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문해와 문해교육
    2. ‘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hwp
    2. ‘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2.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5. 서론 작성시 참조2.hwp
    6. 결론 작성시 참조2.hwp


    I. 서 론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한 개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현대인들은 공식적인 학교 교육 이후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서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필요로 하다. 이러한 지식 기반 사회의 요구에 따라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평생교육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3 평생교육백서, 2024.
    . 특히, 사회가 복잡해지고 경제적 이해관계에 따라 교육의 양상이 다양하게 변화해 오면서, 문해교육의 기능은 단순히 한 개인의 문자해득의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세계화라는 국제사회의 조류는 경제적 부의 획득을 위하여 이에 걸맞는 ‘인재’를 길러내고자 다양한 교육체제를 도입, 시행, 혹은 폐기하고 있는데, 문해교육은 이러한 새로운 체제의 가장 저변에서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자질을 전달하고, 혹은 변화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문해교육이란 학령기 동안 빈곤, 건강, 성차별 등의 문제로 인해 기초교육을 받을 기회를 놓친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최소한의 국민기초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240만명의 성인이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초적인 문해력이 없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문해교육은 인간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을 교육한다. 문해교육은 배움의 기회를 갖게 하고 자기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갖게 해줄 것이다.
    이 레포트는 문해를 문자해득을 넘어서는 ‘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문해와 문해교육

    1) 문해와 문해교육
    문해(literacy)란 글자 그대로 문자해득능력 즉,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문해에 대한 정의는 간단한 문자와 숫자의 읽기와 쓰기, 셈하기 능력의 단순문해, 즉 전통적인 문해의 개념부터 가정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에서 자신에게 맡겨진 책무를 수행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문자생활능력을 의미하는 기능적 문해의 개념까지 포괄한다. 이러한 문해의 개념도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면서 다양하게 정의되기도 한다.
    문해의 개념은 교육가 파울루 프레이리에 의해 큰 변화를 겪는다. 억압받는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 정치적으로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비판적 문해교육의 개념이 개발도상국뿐 아니라 북미에서도 큰 호응을 얻게 된다. 프레이리의 접근 방식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정치적 문해교육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유네스코의 영향으로 사용하게 된 ‘문해’라는 용어를 평생교육학계에서 주로 사용한다면, 국어학계에서는 ‘문식성‘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원어를 소리 그대로 리터래시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편 문해교육의 현장에서는 ‘한글교육’ ‘한국어교육’ 등으로 이름 지어 부르고 있다 국가문해교육센터, 2024년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2024.
    . 흔히 문해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간단한 문장과 수를 충분한 이해력을 가지고 읽거나 쓸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는 반면 비문해는 읽거나 쓰지 못하는 수준으로 셈은 전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참고로 미국의 센서스에서는 문해를 6학년 이상의 읽기와 쓰기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문해는 문자해득 또는 문자이해능력으로 개인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소통의 능력이자 모든 교육의 출발이라 할 수 있으며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인 동시에 국가적 의무라고 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의 기초로 사회적 발전과 개인적 발달에 필수적이다. 유네스코에 의하면 문해는 사람들이 경제적 성장, 사회발전, 환경적 통합 분야에서 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문해교육 개념을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법, 법률 제19588호 공포일 2023.08.08 시행일 2024.05.17 타법개정.
    에 문자해득교육이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 능력을 포함한 사회적ㆍ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고 명시하면서 문해교육의 의미를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독능력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문해교육을 문해능력의 개념으로 사용하며 문해능력은 단지 글을 쓸 줄 아는 능력이 아니라 모든 교육의 토대가 되는 인간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으로 인간의 성장, 사회경제적 발전, 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초능력이며 모든 국민이 가져야 하는 권리로 정의하고 있다. 성인 역량의 국제 평가를 위한 프로그램(PIAAC)에서는 문해의 정의를 21세기에 필요한 읽기, 쓰기 능력의 범위를 디지털 환경에서의 판독 능력 특히,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능력으로까지 확대하고 있다. 즉 PIAAC에 의하면 문해란 다양한 상황에서 인쇄되었거나 활자화된 자료들을 사용하여 확인하고 이해하고 해석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 지식과 잠재력을 개발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와 보다 큰 사회에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연속적인 학습능력을 포함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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