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픽

  • Breaking News

    2023년 2학기 교육심리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2023년 2학기 교육심리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20232_출석대체_교육1_.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4 페이지 /pdf 파일설명 :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
    1) 성취동기
    ① 성취동기는 상식적으로는 어떤 일을 이루겠다는 내적 의욕이라고 할 수 있음
    ② 엄밀하게는 과업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 만족하는, 성취 그 자체를 위한 의욕을 말함
    ③ 도전적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로서, 머레이에 의해 처음 개념화되고, 맥클러랜드 등에 의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됨
    ④ 성취동기에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보상이나 다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해당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를 이루어 내는 것 자체를 위해 과업에 몰두한다는 점
    ⑤ 앳킨슨의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
    - 성공추구동기: 개인의 성공에 대한 기대나 바람인 동시에 성취를 통해 자부심을 경험할 수 있다는 유능감으로, 성공추구동기가 높으면 성취해야할 과제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몰입하게 됨
    - 실패회피동기: 어떤 과제에 직면했을 때 실패할 경우 예상되는 부끄러움을 피하기 위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려는 동기로서, 실패회피동기가 높아질수록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과제 자체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짐
    -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조금 노력하면 성취할 만한 도전적 과제를 선택하지만, 실패회피동기가 높을 경우 매우 쉬운 과제나 매우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2) 불안
    ① 불안이란 내면이나 환경에 존재하는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초조, 긴장, 두려움, 걱정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정서반응의 하나로 현실적 위험에 적절하게 대처하라는 경고의 기능을 가짐
    ② 불안과 학습의 일반적 관계는 ‘역U형’ 함수관계
    ③ 적정불안수준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짐

    3) 자아개념
    ①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생각·감정·태도 등 자기에 대한 인식의 총체
    ② 신체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 예술적 자아개념등이 있음
    ③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일 가능성이 많음
    ④ 로젠탈과 제이콥스: 학생을 바라보는 교사의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음

    4) 자기통제
    ① 자기통제는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며, 즐거움이나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
    ② 덕워스: 장기적인 목표달성에 대한 집요함과 열정으로 정의되는 그릿 제안
    ③ 스탠퍼드 대학 연구진의 마시멜로 실험
    - 네 살 아이들 앞에 마시멜로를 하나씩 놓아주고 이렇게 말한다. “내가 잠깐 나가서 일을 보고 오는 동안 이것을 먹지 않고 기다리면 내가 돌아와서 마시멜로 두 개를 더 주겠다. 그러나 기다리지 못하겠으면 지금 당장 먹어도 좋은데, 더는 없다”
    - 참아낸 집단은 못 참아 낸 집단 보다 ㅏ정서적, 사회적으로 훨씬 더 건강하고 유능하였음
    - 고등학교 졸업 시 학교성적도 극적인 차이를 보임
    ④ 자기통제의 형성과 발달
    - 기질 및 성격적 측면을 반영하고 있지만 부모, 교사, 또래, 사회적 환경,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음
    -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통제 간 관계는 양방향의 인과관계가 있음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