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5년 2학기 기말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5년 2학기 기말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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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① 이 2025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과제는 인간의 발달 개념에서부터 결정론과 자율론의 비교, 파블로프의 조건화 이론,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그리고 올포트와 플랭클의 성격이론까지 폭넓게 다루며 인간행동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기말과제 참고 자료입니다. ② 교재, 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실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와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과제 작성 시 학문적 깊이와 현실적 이해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참고자료입니다.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5년 2학기 기말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결정론의 개념과 대표 학자 (2) 자율론의 개념과 대표 학자 (3) 결정론과 자율론의 비교 및 현대적 통합 관점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1) 실험의 과정과 절차 (2) 주요 결과와 행동심리학적 해석 (3) 인간행동 이해와 사회복지적 시사점 4. 반두라(A. Bandura)에 따르면, 자기효능(self-efficacy)은 크게 4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4가지 요인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중요성 (2) 자기효능감의 네 가지 형성 요인 (3) 자기효능감의 사회복지적 함의와 실천 적용 5. 올포트(G. W. Allport)와 플랭클(V. E. Frankl)이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올포트의 성숙한 성격의 특징 (2) 플랭클의 실존적 성격과 의미추구의 특징 (3) 바람직한 성격 함양을 위한 나의 실천방안 6. 참고문헌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결정론의 개념과 대표 학자 결정론은 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자유의지나 자발적 선택의 결과가 아니라, 외적 환경이나 내적 요인에 의해 필연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 입장은 인간의 행위를 자연과학적 인과관계 속에서 설명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하였다. 즉, 모든 사건에는 그에 상응하는 원인이 존재하며, 동일한 원인에는 반드시 동일한 결과가 뒤따른다는 인과율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한다. 인간은 외부 자극이나 생리적 기제, 사회적 환경 등의 영향에 따라 반응할 뿐, 완전한 자유를 가진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결정론의 대표적 학자는 정신분석학의 프로이트와 행동주의 심리학의 스키너로 꼽힌다. 먼저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인 통제보다 무의식적 충동과 억압된 욕구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조절한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과거의 경험, 특히 어린 시절의 욕망 충족 경험이 현재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결정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은 자신의 의지보다 심층 심리구조의 영향을 더 크게 받으며, 행동의 근원에는 본능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작용한다. 즉, 개인은 자유로운 주체라기보다는 본능적 욕망의 산물이며, 무의식적 갈등을 통제하지 못할 때 다양한 부적응 행동이 나타난다고 본다. 한편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을 환경적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설명하였다. 그는 인간이 외부 자극에 의해 형성된 학습의 결과물이라고 주장하며, 행동은 강화의 결과에 따라 유지되거나 사라진다고 보았다. 스키너의 실험에서 동물이 레버를 눌러 먹이를 얻는 과정을 통해, 그는 모든 행동이 보상과 처벌의 원리에 따라 조절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인간 또한 비슷한 방식으로, 긍정적 강화가 주어지는 행동은 반복되고, 부정적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감소한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결정론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인간을 환경에 의해 조정 가능한 존재로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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