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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체계화Ⅰ. 서론

    Ⅱ. 본론

    1. 존 듀이의 교육적 사상

    2. 민주주의와 교육

    3. 독후감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1) 듀이의 민주주의 개념
    2) 민주주의에서 갈등과 갈등 해결
    3)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과정

    4.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교육에 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존 듀이는 민주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국가인 미국에서 살면서 자국의 빠른 사회적 변화와 함께 체제적 모순을 직접 겪었던 인물이다. 그는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고 체제적 모순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자국도 정치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보았다. 과학의 발전으로 얻게 된 산업의 발달은 자본주의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주었지만 자본주의라는 경제적 체제는 빈익빈 부익부현상을 심화시켜 경제대공황, 2차 세계대전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야기 시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단순히 개인이 가진 측은지심을 자극시켜 도덕성 회복만을 부르짖을 수는 없었다. 더 확실한 무엇이 필요하였다. 그것이 교육이었고 이를 뒷받침 해줄 철학이 프래그머티즘이었다. 듀이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유일한 해법은 시민들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간의 경험이 공유될 때 거대 사회가 아닌 거대공동체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의사소통을 통해 공유된 이해관심이 구성원들의 욕망과 행위를 규제할 때 사회통합의 새로운 구심점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이 공중에게 공유, 소통되지 않을 경우 이러한 사회적 지식은 고립된 분과 학문 속으로 숨어버리거나 선정적이고 상업적인 목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1916)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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