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발달론
2.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주요 개념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3. 콜버그 도덕발달론에 대한 평가
1)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의의
2)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한계
3)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평가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2) 토의식 수업의 활용
(3) 합리적 인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발달론
2.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주요 개념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3. 콜버그 도덕발달론에 대한 평가
1)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의의
2)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한계
3) 콜버그 도덕발달론의 평가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2) 토의식 수업의 활용
(3) 합리적 인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도덕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도덕성의 발달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도덕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도덕성의 발달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도덕성은 사회를 구성하여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관습적으로 지키고 있는 원리와 규범들의 특성을 일컫는다. 한편, 도덕성은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급되고 개인적 차원에서도 언급된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도덕성은 한 사회가 문화적 특징으로 가지고 있는 도덕적 가치 판단의 일반적 기준과 지향하는 도덕적 이상을 통칭하는 말이며, 개인적 차원에서의 도덕성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신념과 그것에 따른 행위의 성향과 이들로 인해 특징짓는 인격을 통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서의 도덕성은 도덕적 삶과 관련하여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정당한 근거는 무엇인지를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 즉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