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1)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 자신의 견해 2)조작적조건형성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 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2022년 2학기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1)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 자신의 견해 2)조작적조건형성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 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2022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참고문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분명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인간행동과사회환경 본문 내용 중 일부발췌]
지금까지 2022년 방송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을 통해,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다음,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았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작동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라고도 한다.
스키너는 인간 행동을 객관적인 자극과 반응관계로 설명하였고, 인간의 본성은 가변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즉, 강화속성을 변화시킴으로써 인간행동을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스키너(B. F. Skinner)는 외적 통제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인간이 자율적으로 행위를 선택하고 행위의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복잡한 인간의 행동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
2) 스키너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① 강화
② 벌
③ 강화물
④ 강화계획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김미희 저, 인간 행동과 심리, 신광출판사, 2019.
B.F. 스키너 저, 이신영 역,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교양인 2017.
박성석, 김인기 외,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양서원, 2017.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송관재, 김범준 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