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치원 시설의 법적 기준 2) 유치원 시설의 설립계획 (1) 유치원의 실내시설계획 (2) 유치원의 실외시설계획 3) 유치원 시설의 설립절차 4) 유치원 시설의 설립 시 유의사항 5) 유치원 시설의 설립 시 입지조건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1) 유치원 조직문화의 특성 (2)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특성 2)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1) 방향설정 (2) 한방향정렬 (3) 임파워링 (4) 모델링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 (1) 유치원 교사 (2) 보육교사 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자격기준 (1) 유치원 교사 자격기준 (2) 보육교사 자격기준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교육기관은 크게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구분이 된다. 유치원은 교육법규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교육 조직체로서 공․사립으로 나누어지고, 어린이집은 여성가족부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보육 교육 서비스 조직체로서, 국․공립, 민간, 법인으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초․중등과는 달리 완전한 공교육체제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의 이원화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나누어져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각 기관마다 교육의 질적 차이가 존재하여, 정부에서는 이러한 갈등 해결을 위해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을 통합하는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을 제정 시행하는 과정을 거쳐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타 학교와는 다르게 체계적, 과학적, 합리적으로 운영되기보다는 융통성 있게 운영되고 가족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교에 비해 소규모의 조직으로, 업무 분장 및 역할 기대 측면에서 한 명의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과제 수행과 완성에 대한 부담이 생기기 쉬운 구조이다. 또한, 원장과 교사의 관계가 밀접하여 상호 간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원장과 교사를 비롯한 구성원 간의 관계나 원장의 지휘, 리더십 유형에 따라 기관의 성격이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