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Breaking News

    교육심리학 2022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022년] 두 문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따로 제시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2년 2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자료(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 두 가지 논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따로 제시하였으며,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 작성하시면서 뼈대를 잡을 수 있는 참고자료입니다. 최대한 알기 쉽고, 한눈에 들어오도록 서술하여 참고자료로 요긴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본문일부-

    2022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미국의 심리학자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발달에 따른 도덕적 적합성이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도덕성 발달에 관한 가설을 세웠다. 이 연구는 피아제의 연구와 아동의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에서 단초를 얻었으며, 인간의 도덕성도 인지구조와 함께 발달한다는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도덕성과 관련한 연구에 한 획을 그었으며, 도덕성 교육에도 많은 시사점을 남겼다.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의 인지적 도덕성발달이론을 세분화하여 3수준 6단계로 발전시켰고, 인간의 도덕성 발달이 전인습수준, 인습수준, 후인습수준으로 단계를 가지고 발달된다는 특징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그 순서가 바뀌거나 후퇴하는 일이 없으며, 어떤 단계가 생략되는 일도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략>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프로이드와 달리,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인간발달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성격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발달되는 것이고, 자아는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치료과정은 자기통찰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겪는 위기를 중심으로 인생 전반에 걸친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주장한 에릭슨의 이론은 오늘날까지도 교육이나 심리 발달, 경력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지금부터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목차-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개관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
    3) 주동성 VS 죄책감
    4) 근면성 VS 열등감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
    6) 친밀감 VS 고립감
    7) 생산성 VS 침체
    8) 자아통합 VS 절망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박민영, '열애설' 재력가와 결별→'불똥' 이정재·정우성 해명까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