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
| 2025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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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1. 교수 홈페이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자료실 게시판에서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을 다운받아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5점) (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의 배경(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 (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활동방법에 반드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내용 포함할 것) 2. 계획안에 따라 자료를 만들어 완성하시오. 완성한 교재교구 사진 이미지를 계획안에 첨가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달라진 점을 계획안에 파란색으로 추가 수정하여 제출하시오. (15점) (1) 교재교구를 위해 준비한 재료를 한꺼번에 놓고 사진 찍어 포함할 것(사진 1장)(2) 완성한 교재교구와 수강생 본인의 모습을 함께 찍어 사진으로 포함할 것(사진 1장) - 목 차 - I.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 II. 계획안에 따라 자료 완성 참고문헌 |
| I.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 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 -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 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 유아들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치아와 관련된 질문과 관심을 표현한다. “선생님, 저는 앞니가 빠지고 다시 새로 나왔어요! 내 이가 커졌어요!” “근데 양치 어떻게 해요? 저는 그냥 쉭쉭 닦는데…” 아이들은 치아가 성장하고 변하는 과정을 신기해하며,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궁금해한다. 그러나 실제로 양치질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잘 알지 못하거나 대충 흉내만 내는 경우가 많다. 귀여운 호기심도 가득하다. “선생님, 치카치카 하면 왜 거품이 나요? 치약 속에 설탕 있어요?” “잇몸은 왜 빨개요? 혀도 닦아야 해요?” 이처럼 유아들은 치아와 양치 습관에 대해 많은 질문을 갖고 있지만, 아직 이를 체계적으로 배우거나 이해할 기회가 부족한 경우가 있다. 놀이와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하는 이 시기에는 시각적이고 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치아 교구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커다란 입 모형을 가지고 직접 칫솔질을 해보고, 치아의 구조와 양치 방법을 놀이를 통해 습득하면 유아들이 더 치아 관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놀이 속에서 배우는 경험은 일상으로 연결되는 습관으로 이어진다. 아이들의 이런 궁금증과 호기심에 답하기 위해, 또 올바른 양치 습관을 놀이처럼 즐겁게 가르치기 위해 치아 교구를 준비하게 된 것이다. 교사의 이해 및 지원 유아 시기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올바른 생활 습관은 평생 동안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기본이 된다. 치아 관리와 구강 건강은 전반적인 신체 건강과도 연관이 깊다. 유아들은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양치질 방법을 정확히 습득하지 못해 여러 구강 건강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커다란 입 모형, 치아, 잇몸, 칫솔 등의 구체적인 교구는 유아들이 구강 구조와 양치 방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치아 교구는 유아가 올바른 양치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교구를 통해 놀이를 하며 배운 양치 방법은 유아가 집에서도 실천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이고, 평생 동안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습관으로 자리잡는다. 치아 교구는 유아들에게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실천적이고 놀이 중심적인 방법으로,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 중략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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