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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다문화유아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다문화 정책학교-한국어학급을 중심으로 -(소논문)

     

    우리나라 다문화유아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다문화 정책학교-한국어학급을 중심으로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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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우리나라는 ‘한민족’이라는 말을 자주 쓸 정도로 같은 민족이라는 의식이 강했다. 민족의식이 강해진 이유는 일제강점기를 겪은 것도 하나의 원인이겠지만, 주변에 일본, 중국, 러시아, 미국 등 많은 강대국이 위치하고 있어서 일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체 혼인 중 다문화 혼인 비중이 10.6%까지 증가하였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저출산이 심화되면서 다문화 학생의 비중이 크게 올라가고 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경우 통계가 없어서 자세히 알 수 없지만, 초·중·고등학교의 경우 다문화학생이 전교생의 30%가 넘는 곳이 350곳(2024년 기준)으로 2018년 20곳에서 40% 증가하였다. 안산의 한 초등학교의 경우 다문화 학생 비율이 97%에 달할 정도이다. 그러나 다문화학생의 언어교육은 상당히 미비한 상태여서 일부 학교의 경우 2개 국어에 모두 능통한 학생의 통역 없이는 수업조차 듣지 못할 정도라고 한다.
    위의 현상은 두 가지를 말해주고 있다. 첫째, 우리나라에 다문화학생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비율이 더 올라갈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학생의 언어적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학교생활 및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초·중·고등학교의 전 단계인 어린이집·유치원에서부터 언어교육이 재고될 필요가 있다. 다만, 어린이집의 경우 유치원보다 재정·인력적인 측면에서 열악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유치원, 그중에서도 외국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의 국공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정책학교 실시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질적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고에서는 다문화 정책학교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다문화 정책학교 및 한국어학급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해보려고 한다.

    제2절 선행연구

    현재, 다문화 학생(아동)의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 략>

    2. 제 2장 다문화 정책학교·한국어학급 현황

    3. 제 3장 다문화 정책학교·한국어학급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제1절 다문화 정책학교·한국어학급의 문제점
    2) 제2절 다문화 정책학교·한국어학급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4. 제 4장 결론

    5.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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