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픽

  • Breaking News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여성관련TV프로그램내용요약 시청한프로그램 문화다양성차별적배제모델 동화주의모델 다문화주의모델중 지지하는이유서술하시오00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와문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여성관련TV프로그램내용요약 시청한프로그램 문화다양성차별적배제모델 동화주의모델 다문화주의모델중 지지하는이유서술하시오00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와문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여성.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여성관련TV프로그램내용요약 시청한프로그램 문화다양성차별적배제모델 동화주의모델 다문화주의모델중 지지하는이유서술하시오00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시청한 프로그램이 문화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 화주의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한국은 다문화 국가를 이루고 있어 전 세계인들이 한국에 많이 이주해 오고 있다. 특히 한류열풍으로 인한 외국인의 유입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구촌은 세계화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외국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서는 한국에 정착하여 다문화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인구는 100만 명이 넘어서고 있고, 이 가운데 이주여성만 12만 여명에 이르고 이들이 낳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5만8천여명에 이른다는 통계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5가구 중 1가구가 다문화 가정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적인 차원에서 외국을 수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한국인들의 외국인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티비 프로그램도 많이 제작되고 있다. 그중 한 프로가 KBS의 이웃집 찰스인데 전세계 다양한 외국인들의 삶 희로애락을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익숙한 세상을 떠나 낯선 한국 땅으로 온 외국인들의 취업, 학업, 결혼 등 다양한 이유로 한국 사회에 정착하려는 이방인들의 생생한 리얼 적응 스토리다. 생김새는 우리와 다르지만 가지고 있는 고민은 크게 다르지 않다. 같은 한국 땅에서 취업, 결혼, 육아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민을 따뜻한 시선으로 담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각자가 바라본 한국의 모습과 그 속에서 어울려 살아가는 모습에서 우리의 이면을 들여다보고 진정한 교감을 이룰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시청한 프로그램이 문화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 화주의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 설명
    1) 차별적 배제 모델
    2) 동화주의 모델
    3) 다문화주의 모델
    2. KBS의 이웃집 찰스
    3. 이웃집찰스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 적용
    1) 차별적 배제 모델
    2) 동화주의 모델
    3) 다문화주의 모델
    Ⅲ. 결 론- 나의 견해

    <참고문헌>

    -공용(2022),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강의수강 후 인상적인내용 3가지선택하여 다문화사회정착을 위한 사회통합방안
    -공용(2017),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선정해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분석
    -김남국(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45집 4호
    -김은미·양옥경·이해영(2009). 다문화 사회, 한국. 서울: 나남.
    -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
    -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
    -엄한진(2011). 다문화사회론, 소화.
    -전경옥(2010). 다문화사회의 학교 내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 공립학교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Journal of Social Paradiam Studies, 25(2), 41∼76.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2023) 이현숙, 김영애 KNOUPRESS. 1장, 2장 참조
    -멀티미디어 강의 1강, 2강 참조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