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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2학기 사진영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 등)

     2024년 2학기 사진영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 등) 20242중과_미디어3_사진영.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0 페이지 /zip 파일설명 : 1. 영상이 의미를 생산하는 과정과 관련하여, 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에 대해 각각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영상의 의미 분석과 관련하여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
    2.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계열체적 관계.hwp
    2. 통합체적 관계.hwp
    3. 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hwp
    4.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에 대한 사례.hwp
    5.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에 대한 사례2.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은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그밖에 수많은 매체들에서 흘러나오는 영상들을 특정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접하고 있다.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는 영상을 통해 실존하는 세상의 일면을 본다는 것, 영상 위의 세계를 본다는 것, 영상으로 세계를 본다는 것과 같다.
    영상은 인간 의식으로서의 내적 이미지에 대하여 렌즈를 통하여 형성되는 물적 이미지이다. 영상은 렌즈라고 하는 물질의 눈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동적으로 기록, 재생한다. 물론 촬영을 조작하는 주체의 내적 의식이 개입되며 때로는 작자의 의도나 대상의식을 초월한 우연한 현실이 기록됨으로써 내적 이미지에 의거한 묘사와는 다른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사회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영상의 의미는 기호표현 간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기호표현의 차이들은 통합체(선형적 관계)와 계열체(선택적 관계)를 고려한다. 통합적 관계는 결합의 가능성이고, 계열적 관계들은 기능적인 대비며 차별성을 포함한다. 플롯이란 영상을 통해 시청각적으로 표현된 사건의 질서를 일컫는다. 스토리는 플롯을 통해 우리가 상상 내지 유추할 수 있도록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 구조를 가리킨다. 내러티브의 개념은 시퀀스가 있는 하나의 이야기가 인과관계로 서로 이어지게되고 시간적 공간적으로 변화가 생기는 이야기를 의미한다.
    이 레포트는 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통합체적 관계와 계열체적 관계

    1) 통합체적 관계
    (1) 개념
    통합체는 계열체의 단위들이 복합적으로 조합되며 스토리로 형성되어 다양한 의미와 메시지를 담아내는 것으로 설명된다. 광고는 시각기호의 통합체, 멜로디는 음조의 통합체이다. 단어는 계열체로서 알파벳들의 통합체, 문장은 계열체로서 단어들의 통합체이다. 통합체는 상호 작용하는 기표들의 규칙적인 결합이며, 텍스트 안에서 의미 있는 전체를 형성한다.
    통합관계는 통합체가 형성되는 관계, 하나의 기호단위가 한 계열체 내에서 선택된 후, 다른 기호 단위들과 특정한 규칙들에 따라 결합된 기호들의 통합적 관계를 말한다.

    (2) 사례
    영화 <송곳>에서 노동상담소 소장 구고신은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일하며 여러 고용주와 갈등을 겪고, 이수인은 직원의 해고지시에 불응하여 회사 내 상사와 갈등관계에 놓인다. 또한 외국 계열 회사인 푸르미 마트의 직원들과 관리직 및 임직원 사이의 갈등구조 역시 지속되며, 후반부에는 두 주인공인 구고신과 이수인 역시 견해 차이를 보인다. 또한 직원, 즉 노동자들 사이에서 끊이지 않고 벌어지는 불협화음 및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갈등의 지속이다. 노동자들의 갈등구조는 외부적인 사건에 의해 유발됨과 동시에 조직내부나 개인이 갖고 있는 내적 갈등요인에 의해 야기된다.
    <송곳>의 서사적 구조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인물의 갈등요인은 외부적인 것과 내부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간부와 직원관계 갈등의 외부적인 요인은 시계열적 사건의 양상에 따라 해고지시→노동조합 탄압→월급삭감→간부의 이간질→파업저지 등으로 변한다. 주인공 이수인의 내부적 갈등요인은 노동자들의 불협화음 속 자신의 감정적 동요에서 기인하며, 대부분 군대시절의 경험적 일화를 통해 회상되고 인지된다. 작품 속 회상장면은 회당 평균 세 장면이 삽입되었는데, 인물의 내적 갈등을 구현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처럼 통합체는 상호작용하는 기표들의 순서적인 결합이다. 텍스트 안에서 전체적으로 의미를 형성하는 것을 소쉬르는 ‘연쇄’라고 불렀다. 그런 결합들은 명시적, 비명시적으로 통합체적 규칙과 관습의 틀 안에서 만들어진다. 통합체는 다른 통합체를 포함할 수도 있다. 인쇄 광고물은 시각 기표들의 통합체이다. 통합체적 관계들은 동일 텍스트 내의 요소들이 서로 관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들이다. 통합체는 계열체 집합에서 온 기표들의 연결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 계열체 집합들은 관습적으로 적절하다고 여겨지거나, 문법등의 어떤 규칙 체계들의 요구에 기초해 선택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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