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사진영상론 기말과제물)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상호작용적 영상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사진영상론 기말과제물)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상호작용적 영상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사진영상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사진의 의미작용을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을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명확히 설명하였습니다.
- 상호작용적 영상에 대해 설명하고, 교재에 언급되어 있는 사회적 고립, 폭력성과 선정성 등을 제외하고 언급되지 않은 다양한 사례들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사회적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 한 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도록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하실 수 있도록 정답과 함께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목차
1. 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사진의 의미작용
(1) 사진의 정의 (2) 사진의 의미작용
2) 사진언어의 특징 및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각각의 사례
(1) 사진언어의 사실성과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사례
(2) 사진언어의 구체성과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사례
(3) 사진언어의 보편성과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사례
2. 상호작용적 영상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상호작용적 영상
2) 상호작용적 영상의 종류
① PC를 이용한 상호작용적 영상
② 독자적 기능을 지닌 게임기
③ 컴퓨터 통신, 인터넷
④ 가상현실
⑤ 증강현실
3)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
4)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사례
①사생활 침해 ②현실 도피
③사고 위험 ④경제적 손실
⑤중독 ⑥가짜 정보의 확산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사진의 의미작용
(1) 사진의 정의
사진이란, 카메라의 기계적 · 광학적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3차원 현실 공간을 사진가의 철학적 관점을 통해 2차원 평면에 표현한 것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사진을 본다는 것은 사진의 현실 공간을 재현한 것뿐 아니라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텍스트를 읽어 내어 해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사진에 담긴 본질적인 사진가 메시지, 즉 의미를 읽어 내는 것을 사진을 본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작가가 촬영한 평면의 공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정확히 해독하고 이해하는 것을 우리는 사진을 본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작가는 자신의 철학적 관념을 카메라라는 기계를 차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진에 담는다. 따라서 사진의 의미를 읽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사진의 본질인 사진 속에 내포되어 있는 작가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독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2) 사진의 의미작용
사진은 촬영과 동시에 현실이 복제되고 필름이나 이미지센서를 통해 저장장치에 저장된다. 이후 현상과 인화 과정을 거쳐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현실의 복제가 이루어진 상이 2차원 평면에 고정되어 표현된다. 사람들은 사진이라는 시각적 형태의 표현물을 통해 작가와 소통한다. 관람자는 작가의 2차원 시각적 표현물을 보고 각자의 인식의 창을 통해 의미작용( Signification)을 한다. 즉, 작가는 3차원 현실 공간을 카메라로 2차원 평면을 통해 메시지를 담은 사진을 만들고, 관람자는 작가의 2차원 평면 사진을 보며 작가의 메시지를 해독하고 이해한다. 작가와 관람자는 언어적 기호가 없이도 단지 사진이라는 시각 매개체를 이용해 사진의 본질적 의미작용, 즉 소통(Communication)을 한다. 따라서 사진은 언어와는 다른 사진의 본질적인 의미작용이 되고 있음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진영상론, 장일 외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