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학기 평생교육경영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5년 2학기 평생교육경영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52_기말_교육3_평생교육경.pdf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
| 분량 : 155 페이지 /pdf 파일 |
| 설명 : 제1부 평생교육경영의 의미와 구조 제2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계적 이해 제3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 제2부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제4장 기획관리 제5장 인사관리와 조직관리 제6장 재무관리 제7장 평생교육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제3부 평생교육경영의 실천 제9장 평생교육경영과 리더십 제10장 평생교육기관과 로컬 거버넌스 제11장 지역사회운동과 학습동아리 제12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 제2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Ⅰ. 체제로서의 조직 1. 체제)의 정의와 개념 (1) 체제의 기원과 정의 • 어원: 그리스어 `systema`에서 유래 • 기본 정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여러 부분들 간의 통합체 • 구성 요소: 개별적 경계, 구조, 목적, 기능, 환경의 영향 (2) 모든 사물과 기관이 체제 • 컴퓨터, 자동차, 커피메이커 등 거의 모든 사물이 체제 • 기관, 조직, 사회도 체제 • 우리의 신체도 열린 체제에 해당 (3) 체제이론의 학문적 발전 • 사회를 상호연관된 여러 영역들의 복잡한 단위로 규정 • 최근 사회과학 분야의 주요 연구방법 • 전체체제, 하위체제, 하위체제 상호 간의 작용을 분석 (4) 체제의 학술적 정의 • 환경의 영향력 하에서 특정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 •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의 통합된 집합 • 경계를 갖는 시스템 2. 체제의 특성과 구조 (1) 요소의 유기적 통합 • 요소만이 아니라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유기적으로 통합 • 카우프만(Kaufman, R.)의 정의: "필요에 의하여 요구되는 결과 또는 산출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 (2) 체제적 관점의 중요성 • 총체적으로 조직의 문제 진단 가능 • 단순하지 않은 최적의 방안 도출 가능 • 개별 문제가 아닌 전체적 문제 파악 3. 체제의 기본 과정 (1) 투입-변환-산출-환류의 순환 • 투입(Input): 외부환경으로부터 에너지 받아들임, 자원의 유입 • 변환(Process): 투입된 에너지를 처리·가공하여 새로운 산물 생성 • 산출(Output): 변환된 결과물이 환경으로 배출 • 환류(Feedback): 산출 결과를 평가하여 다음 투입에 반영 (2) 투입의 형태 • 요구와 지지, 무관심 • 인적자원, 물적자원 • 지식, 정보, 에너지 (3) 변환과정의 요소 • 행정기관의 공식적 구조 • 규칙, 표준운영절차 • 기술과 행정의 개인적 경험 및 성향 • 개별 직원의 역량과 태도 (4) 산출의 형태 • 재화, 정보, 지식 • 정책, 법령 • 서비스, 교육 결과 (5) 환류(피드백)의 의미 • 산출 결과를 평가 • 차기의 새로운 투입으로 반영 • 긍정적·부정적·정보적 피드백 • 체제의 유지와 성장을 위한 지속적 정보 수집 (6) 환경의 역할 • 체제 외부에 존재하는 배경 • 모든 요소가 체제의 일부 또는 전부에 영향 가능 • 지속적 모니터링의 대상 4. 체제의 분류 (1) 열린 체제(Open System) • 정의: 생존이 외부환경에 달려 있으며 내부 구성요소 간 개방성 유지 • 특징: 외부로부터 에너지와 물질 받아들임 • 유기체적 특성: 유입, 유출, 구성요소 간 교체 발생 (2) 닫힌 체제(Closed System) • 정의: 물질은 체제 내에 고정되고 에너지만을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임 • 사례: 지구 • 특징: 항상성 유지, 시간의 흐름과 무관한 균형 - 중략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