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관찰일지- 만 2세 12명 2학기 영아 관찰일지
| 2학기 관찰일지- 만 2세 12명 2학기 영아 관찰일지 |
만 2세 12명 2학기 영아 관찰일지.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2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점심시간, 교사가 식판을 놓자 ㅇㅇ이는 “내 밥이다!” 하며 숟가락을 잡는다. 밥을 한 숟가락 떠서 입에 넣고 천천히 씹는다. 반찬을 먹고 싶을 때는 “이거 더 주세요” 하며 교사를 바라본다. 김이 입에 묻자 손으로 닦으며 “까끌까끌해”라고 말한다. 물을 마시려다 조금 흘리자 손등으로 닦고, “물 흘렸어” 하며 교사에게 말한다. 식사를 마친 후 스스로 식판을 정리대에 올려놓고, 손을 씻으러 가며 “손 깨끗하게 씻을 거야”라고 말한다. 신체운동 / 실외놀이 시간, 교사가 공을 굴려주자 ㅇㅇ이는 두 팔을 벌려 잡으려 달려간다. 공을 품에 안고 “잡았다!” 하며 소리를 낸다. 이어 발로 공을 차며 “공 굴러가요~”라고 말한다. 공이 멀리 가자 달려가서 다시 잡고, 머리 위로 들어올리며 “위로 던질 거야!”라고 말한다. 공을 위로 던졌지만 바로 떨어지자 깔깔 웃으며 “다시!”라고 외친다. 이어 교사가 손을 내밀자 공을 건네며 “함께 해요”라고 말하고, 교사가 굴려준 공을 다시 잡는다. 의사소통 / 교사가 그림책을 펴며 “ㅇㅇ이, 이건 뭐야?” 묻자 ㅇㅇ이는 그림을 가리키며 “사과예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사과는 어떤 맛일까?” 하자 “달아요” 하며 입술을 내민다. 다음 장의 고양이를 보고 “야옹이 자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야옹이가 어디서 자고 있을까?” 묻자 그림 속 침대를 가리키며 “이불 덮었어요”라고 말한다. 책을 덮자 “다 읽었어요. 다른 거 볼래요” 하며 새로운 책을 손에 들고 온다. 사회관계 / 놀이 시간, 친구가 블록을 쌓고 있자 ㅇㅇ이는 옆으로 다가와 “나도 할래요”라고 말한다. 친구가 자리를 내어주자 “고마워요” 하며 블록을 하나 가져온다. 함께 블록을 쌓으며 “높이 올라간다~” 하고 웃는다. 블록이 넘어지자 놀란 듯 “앗!” 하고 외친 뒤 친구를 바라본다. 친구가 “다시 쌓자” 하자 “응, 같이 하자” 하며 손을 내민다. 두 영아가 함께 블록을 올리며 서로의 손을 번갈아 바라본다. 놀이가 끝난 뒤 ㅇㅇ이는 “우리 친구예요” 하며 친구의 손을 잡는다. 예술경험 / 음악이 들리자 ㅇㅇ이는 리듬에 맞춰 어깨를 들썩이며 손뼉을 친다. 교사가 “리듬을 쿵짝쿵짝~” 하자 ㅇㅇ이는 “쿵짝!” 하며 따라 부른다. 템버린을 건네주자 양손으로 잡고 흔들며 “딸랑딸랑~” 소리를 낸다. 교사가 “빠르게~” 하자 손을 빠르게 움직이며 웃는다. 음악이 멈추자 동작을 멈추고 교사를 바라보다가 다시 시작되면 “또 해요!”라고 외친다. 이후 색깔 천을 흔드는 친구를 보고 “파란색이에요!” 하며 손을 뻗어 같이 흔든다. 자연탐구 / 산책 중 교사가 “오늘 하늘이 맑네” 하자 ㅇㅇ이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구름이 없어요”라고 말한다. 나뭇잎이 떨어지자 손을 뻗어 잡고 “노란색이에요!”라고 외친다. 바람이 불자 손을 펴서 얼굴 쪽으로 향하게 하며 “바람 시원해요”라고 말한다. 작은 개미가 지나가자 “개미가 걸어요” 하며 바닥을 가리킨다. 개미가 풀잎 뒤로 숨어 보이지 않자 “어디 갔어요?” 하며 주위를 살핀다. 근처의 꽃을 보고 “냄새 나요” 하며 고개를 숙여 향을 맡는다. 종합해석 기본생활에서 스스로 식사하고 정리하는 행동이 익숙하며, 자신의 행동을 말로 표현한다. 신체활동에서는 이동과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공놀이, 던지기, 달리기 등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언어 발달이 뚜렷하여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질문에도 구체적으로 대답한다. 또래와의 관계에서 협력과 나눔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함께 놀이를 이어가는 능력이 있다. 음악과 리듬 활동에 흥미를 보이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자연환경 속에서 사물의 색깔·질감·변화를 관찰하며 탐색과 언어 표현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2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점심시간, 교사가 식판을 놓자 ㅇㅇ이는 “내 밥이다!” 하며 숟가락을 잡는다. 밥을 한 숟가락 떠서 입에 넣고 천천히 씹는다. 반찬을 먹고 싶을 때는 “이거 더 주세요” 하며 교사를 바라본다. 김이 입에 묻자 손으로 닦으며 “까끌까끌해”라고 말한다. 물을 마시려다 조금 흘리자 손등으로 닦고, “물 흘렸어” 하며 교사에게 말한다. 식사를 마친 후 스스로 식판을 정리대에 올려놓고, 손을 씻으러 가며 “손 깨끗하게 씻을 거야”라고 말한다. 신체운동 / 실외놀이 시간,교사가 공을 굴려주자 ㅇㅇ이는 두 팔을 벌려 잡으려 달려간다. 공을 품에 안고 “잡았다!” 하며 소리를 낸다. 이어 발로 공을 차며 “공 굴러가요~”라고 말한다. 공이 멀리 가자 달려가서 다시 잡고, 머리 위로 들어올리며 “위로 던질 거야!”라고 말한다. 공을 위로 던졌지만 바로 떨어지자 깔깔 웃으며 “다시!”라고 외친다. 이어 교사가 손을 내밀자 공을 건네며 “함께 해요”라고 말하고, 교사가 굴려준 공을 다시 잡는다. 의사소통 / 교사가 그림책을 펴며 “ㅇㅇ이, 이건 뭐야?” 묻자 ㅇㅇ이는 그림을 가리키며 “사과예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사과는 어떤 맛일까?” 하자 “달아요” 하며 입술을 내민다. 다음 장의 고양이를 보고 “야옹이 자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야옹이가 어디서 자고 있을까?” 묻자 그림 속 침대를 가리키며 “이불 덮었어요”라고 말한다. 책을 덮자 “다 읽었어요. 다른 거 볼래요” 하며 새로운 책을 손에 들고 온다. 사회관계 / 놀이 시간, 친구가 블록을 쌓고 있자 ㅇㅇ이는 옆으로 다가와 “나도 할래요”라고 말한다. 친구가 자리를 내어주자 “고마워요” 하며 블록을 하나 가져온다. 함께 블록을 쌓으며 “높이 올라간다~” 하고 웃는다. 블록이 넘어지자 놀란 듯 “앗!” 하고 외친 뒤 친구를 바라본다. 친구가 “다시 쌓자” 하자 “응, 같이 하자” 하며 손을 내민다. 두 영아가 함께 블록을 올리며 서로의 손을 번갈아 바라본다. 놀이가 끝난 뒤 ㅇㅇ이는 “우리 친구예요” 하며 친구의 손을 잡는다. 예술경험 / 음악이 들리자 ㅇㅇ이는 리듬에 맞춰 어깨를 들썩이며 손뼉을 친다. 교사가 “리듬을 쿵짝쿵짝~” 하자 ㅇㅇ이는 “쿵짝!” 하며 따라 부른다. 템버린을 건네주자 양손으로 잡고 흔들며 “딸랑딸랑~” 소리를 낸다. 교사가 “빠르게~” 하자 손을 빠르게 움직이며 웃는다. 음악이 멈추자 동작을 멈추고 교사를 바라보다가 다시 시작되면 “또 해요!”라고 외친다. 이후 색깔 천을 흔드는 친구를 보고 “파란색이에요!” 하며 손을 뻗어 같이 흔든다. 자연탐구 / 산책 중 교사가 “오늘 하늘이 맑네” 하자 ㅇㅇ이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구름이 없어요”라고 말한다. 나뭇잎이 떨어지자 손을 뻗어 잡고 “노란색이에요!”라고 외친다. 바람이 불자 손을 펴서 얼굴 쪽으로 향하게 하며 “바람 시원해요”라고 말한다. 작은 개미가 지나가자 “개미가 걸어요” 하며 바닥을 가리킨다. 개미가 풀잎 뒤로 숨어 보이지 않자 “어디 갔어요?” 하며 주위를 살핀다. 근처의 꽃을 보고 “냄새 나요” 하며 고개를 숙여 향을 맡는다. 종합해석 기본생활에서 스스로 식사하고 정리하는 행동이 익숙하며, 자신의 행동을 말로 표현한다. 신체활동에서는 이동과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공놀이, 던지기, 달리기 등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언어 발달이 뚜렷하여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질문에도 구체적으로 대답한다. 또래와의 관계에서 협력과 나눔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함께 놀이를 이어가는 능력이 있다. 음악과 리듬 활동에 흥미를 보이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자연환경 속에서 사물의 색깔·질감·변화를 관찰하며 탐색과 언어 표현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