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픽

  • Breaking News

    2학기 영아 관찰일지- 만 2세 12명 관찰일지와 해석

     

    2학기 영아 관찰일지- 만 2세 12명 관찰일지와 해석
     2학기 영어 관찰일지 민 2세 12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학기 영아 관찰일지- 만 2세 12명 관찰일지와 해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2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아침에 교실에 들어온 ㅇㅇ이는 현관 앞에서 신발을 벗어 양손으로 들고 신발장 위 칸에 올려두었다. 가방을 교사에게 내밀고 교실 안으로 들어가 의자에 앉아 두 손으로 바지를 잡아당기며 앉았다. 오전 간식으로 제공된 바나나 조각을 집어 들고 입에 넣었다가, 반쯤 먹은 조각을 접시 위에 내려놓고 다시 집어 먹는 행동을 반복했다. 물을 컵에 따라주자 두 손으로 잡고 연달아 마시며 “시원해”라고 말했다.
    신체운동
    /

    교사가 매트 위에 낮은 미끄럼틀을 설치하자 ㅇㅇ이는 두 손으로 난간을 잡고 올라갔다. 위에 도착하자 잠시 앉아 바닥을 내려다보다가 스스로 밀며 내려왔다. 내려오자 두 손을 들며 크게 웃었다. 이후 교사가 공을 굴려주자 ㅇㅇ이는 두 팔로 잡아 안았다가 머리 위로 던졌다. 공이 멀리 튀어 나가자 재빨리 달려가 잡아 다시 던졌다.
    의사소통
    /

    교사가 이름을 부르자 ㅇㅇ이는 몸을 돌려 “네!”라고 대답했다. 교사가 “뭐 타고 내려왔어?”라고 묻자 미끄럼틀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미끄럼”이라고 말했다. 그림책을 볼 때 나비 그림을 보며 “나비 날아”라고 짧은 문장을 말했다. 교사가 “나비가 날아가네”라고 하자 “날아간다”라고 반복했다. 간식이 끝난 후 접시를 교사에게 내밀며 “또 줘”라고 말했다.
    사회관계
    /

    또래 한 명이 장난감 기차를 바닥에 굴리자 ㅇㅇ이는 옆에 앉아 다른 기차를 잡아 같은 방향으로 굴렸다. 두 기차가 부딪히자 두 아이가 동시에 웃었다. 이후 또래가 교사에게 기차를 건네자, ㅇㅇ이는 자기 기차도 건네며 “같이”라고 말했다. 정리 시간이 되자 옆 또래와 함께 기차를 상자에 넣고 손뼉을 치며 웃었다.
    예술경험
    /

    교사가 작은 북을 건네주자 ㅇㅇ이는 손바닥으로 북을 두드리며 소리를 냈다. 북을 두드리다 멈추고 귀를 가까이 대며 소리를 확인했다. 교사가 노래를 부르자 북을 더 빠르게 두드리며 “쿵쿵” 소리를 흉내냈다. 미술 활동에서는 색연필을 잡아 종이에 여러 개의 지그재그 선을 그렸다. 그린 선을 손가락으로 따라가며 “길”이라고 말했다. 다른 색을 바꿔 덧칠하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연탐구
    /

    교사가 투명한 컵에 물과 작은 꽃잎을 넣어주자 ㅇㅇ이는 컵을 두 손으로 잡고 안을 들여다봤다. 꽃잎이 물 위에 떠 있는 것을 보고 “둥둥 떠”라고 말했다. 컵을 살짝 흔들자 꽃잎이 움직이며 돌아다니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이후 교사가 작은 손전등을 켜 바닥에 비추자, 빛을 두 손으로 잡으려 하며 바닥에 엎드려 따라갔다. 빛이 이동하자 몸을 이동하며 “잡았다”라고 말했다.
    종합해석
    기본생활에서 스스로 신발과 가방을 정리하고 간식을 먹으며 자율적인 생활 습관을 보였다. 신체 활동에서는 미끄럼틀과 공놀이를 통해 대근육을 활발히 사용했다. 의사소통에서는 단어와 짧은 문장을 사용하며 상황을 설명하고 교사의 말을 따라 했다. 사회관계에서는 또래와 기차 놀이를 함께 하며 놀이를 공유하고 웃음을 나누었다. 예술경험에서는 북과 색연필 활동을 통해 소리와 선을 탐색했다. 자연탐구에서는 물에 뜨는 꽃잎과 빛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는 행동을 보였다.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2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아침에 교실에 들어온 ㅇㅇ이는 현관 앞에서 신발을 벗어 양손으로 들고 신발장 위 칸에 올려두었다. 가방을 교사에게 내밀고 교실 안으로 들어가 의자에 앉아 두 손으로 바지를 잡아당기며 앉았다. 오전 간식으로 제공된 바나나 조각을 집어 들고 입에 넣었다가, 반쯤 먹은 조각을 접시 위에 내려놓고 다시 집어 먹는 행동을 반복했다. 물을 컵에 따라주자 두 손으로 잡고 연달아 마시며 “시원해”라고 말했다.
    신체운동
    /

    교사가 매트 위에 낮은 미끄럼틀을 설치하자 ㅇㅇ이는 두 손으로 난간을 잡고 올라갔다. 위에 도착하자 잠시 앉아 바닥을 내려다보다가 스스로 밀며 내려왔다. 내려오자 두 손을 들며 크게 웃었다. 이후 교사가 공을 굴려주자 ㅇㅇ이는 두 팔로 잡아 안았다가 머리 위로 던졌다. 공이 멀리 튀어 나가자 재빨리 달려가 잡아 다시 던졌다.
    의사소통
    /

    교사가 이름을 부르자 ㅇㅇ이는 몸을 돌려 “네!”라고 대답했다. 교사가 “뭐 타고 내려왔어?”라고 묻자 미끄럼틀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미끄럼”이라고 말했다. 그림책을 볼 때 나비 그림을 보며 “나비 날아”라고 짧은 문장을 말했다. 교사가 “나비가 날아가네”라고 하자 “날아간다”라고 반복했다. 간식이 끝난 후 접시를 교사에게 내밀며 “또 줘”라고 말했다.
    사회관계
    /

    또래 한 명이 장난감 기차를 바닥에 굴리자 ㅇㅇ이는 옆에 앉아 다른 기차를 잡아 같은 방향으로 굴렸다. 두 기차가 부딪히자 두 아이가 동시에 웃었다. 이후 또래가 교사에게 기차를 건네자, ㅇㅇ이는 자기 기차도 건네며 “같이”라고 말했다. 정리 시간이 되자 옆 또래와 함께 기차를 상자에 넣고 손뼉을 치며 웃었다.
    예술경험
    /

    교사가 작은 북을 건네주자 ㅇㅇ이는 손바닥으로 북을 두드리며 소리를 냈다. 북을 두드리다 멈추고 귀를 가까이 대며 소리를 확인했다. 교사가 노래를 부르자 북을 더 빠르게 두드리며 “쿵쿵” 소리를 흉내냈다. 미술 활동에서는 색연필을 잡아 종이에 여러 개의 지그재그 선을 그렸다. 그린 선을 손가락으로 따라가며 “길”이라고 말했다. 다른 색을 바꿔 덧칠하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연탐구
    /

    교사가 투명한 컵에 물과 작은 꽃잎을 넣어주자 ㅇㅇ이는 컵을 두 손으로 잡고 안을 들여다봤다. 꽃잎이 물 위에 떠 있는 것을 보고 “둥둥 떠”라고 말했다. 컵을 살짝 흔들자 꽃잎이 움직이며 돌아다니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이후 교사가 작은 손전등을 켜 바닥에 비추자, 빛을 두 손으로 잡으려 하며 바닥에 엎드려 따라갔다. 빛이 이동하자 몸을 이동하며 “잡았다”라고 말했다.
    종합해석
    기본생활에서 스스로 신발과 가방을 정리하고 간식을 먹으며 자율적인 생활 습관을 보였다. 신체 활동에서는 미끄럼틀과 공놀이를 통해 대근육을 활발히 사용했다. 의사소통에서는 단어와 짧은 문장을 사용하며 상황을 설명하고 교사의 말을 따라 했다. 사회관계에서는 또래와 기차 놀이를 함께 하며 놀이를 공유하고 웃음을 나누었다. 예술경험에서는 북과 색연필 활동을 통해 소리와 선을 탐색했다. 자연탐구에서는 물에 뜨는 꽃잎과 빛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는 행동을 보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