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픽

  • Breaking News

    1학기 관찰일지와 종합해석 - 만 5세 20명

     

    1학기 관찰일지와 종합해석 - 만 5세 20명
     1학기 관찰일지와 종합해석 만 5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학기 관찰일지와 종합해석 - 만 5세 20명

    1학기 유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5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

    종이컵을 포개서 높이 쌓으며 “이건 빌딩이에요”라고 말한다. 컵이 흔들리자 “살살 올려야 해요”라고 말하며 신중하게 손을 움직인다. 꼭대기에 컵을 하나 더 얹고 “완성!”이라고 외친 뒤, 두 손을 위로 들고 점프하며 기뻐한다. 친구가 넘어뜨리자 “괜찮아. 다시 만들면 돼요”라고 말하며 함께 다시 쌓는다. 놀이가 끝난 후 컵을 정리하면서 “다음엔 더 높이 쌓아볼 거예요”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

    동시 듣기 활동 후 “달님은 밤에만 나와요. 해님은 낮에 있어요”라고 말한다. 이어 “달이 웃었대요. 진짜 웃으면 어떨까?”라고 묻는다. 친구가 “달은 말 못 해”라고 하자 “근데 이야기에선 말했잖아요”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달에 대해 묻자 “달은 엄청 크고, 우주에 있어요. 로켓이 가요”라고 설명한다. 마지막엔 “나는 밤하늘이 좋아요. 별도 보이니까요”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

    블록을 쌓고 있는 친구 옆에서 “나도 도와줄게요”라고 말한다. 친구가 허락하자 함께 블록을 나란히 쌓으며 “여긴 문이에요. 여긴 지붕이에요”라고 말한다. 친구가 블록을 떨어뜨리자 “괜찮아. 다시 해요”라고 위로한다. 놀이가 끝난 후 “이거 우리 집이에요. 둘이 같이 만들었어요”라고 교사에게 말한다. 친구에게 “내일 또 만들자”라고 이야기한다.
    예술경험
    /

    찰흙을 손바닥으로 누르며 “이건 쿠키처럼 만들 거예요”라고 말한다. 둥글게 만든 후 가운데를 누르고 “여긴 딸기잼”이라고 설명한다. 옆에 줄무늬 모양을 만들며 “이건 초콜릿 쿠키예요”라고 한다. 친구가 다가와 “맛있겠다”고 말하자 “이건 너 줄게요”라고 말하며 찰흙을 건넨다. 완성한 작품을 접시에 담고 “이건 나만의 쿠키가게예요”라고 이야기한다.
    자연탐구
    /

    유리병 속 식물 뿌리를 보며 “이건 흙 없어도 자라요”라고 말한다. 물속 뿌리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하얀 실처럼 보여요”라고 이야기한다. 식물 위에 손을 올리며 “햇빛이 따뜻해서 자라는 거예요”라고 말한다. 옆 식물과 비교하며 “이건 잎이 넓고, 이건 뾰족해요”라고 관찰한다. 활동 후 “식물은 물이랑 햇빛이랑 다 필요해요”라고 말한다.
    종합해석
    새로운 놀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며, 놀이 중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스스로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조작 및 탐색 활동에서 관찰력과 사고력이 발달하여, 변화를 인식하고 이유를 스스로 찾아보려는 태도가 나타난다. 또래와의 놀이 중 규칙을 스스로 제안하거나 지키는 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친구들과의 협동에서도 책임감을 가진다. 언어 표현력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보다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고, 친구의 감정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활동에 성실히 임하며 안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1학기 유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5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

    종이컵을 포개서 높이 쌓으며 “이건 빌딩이에요”라고 말한다. 컵이 흔들리자 “살살 올려야 해요”라고 말하며 신중하게 손을 움직인다. 꼭대기에 컵을 하나 더 얹고 “완성!”이라고 외친 뒤, 두 손을 위로 들고 점프하며 기뻐한다. 친구가 넘어뜨리자 “괜찮아. 다시 만들면 돼요”라고 말하며 함께 다시 쌓는다. 놀이가 끝난 후 컵을 정리하면서 “다음엔 더 높이 쌓아볼 거예요”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

    동시 듣기 활동 후 “달님은 밤에만 나와요. 해님은 낮에 있어요”라고 말한다. 이어 “달이 웃었대요. 진짜 웃으면 어떨까?”라고 묻는다. 친구가 “달은 말 못 해”라고 하자 “근데 이야기에선 말했잖아요”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달에 대해 묻자 “달은 엄청 크고, 우주에 있어요. 로켓이 가요”라고 설명한다. 마지막엔 “나는 밤하늘이 좋아요. 별도 보이니까요”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

    블록을 쌓고 있는 친구 옆에서 “나도 도와줄게요”라고 말한다. 친구가 허락하자 함께 블록을 나란히 쌓으며 “여긴 문이에요. 여긴 지붕이에요”라고 말한다. 친구가 블록을 떨어뜨리자 “괜찮아. 다시 해요”라고 위로한다. 놀이가 끝난 후 “이거 우리 집이에요. 둘이 같이 만들었어요”라고 교사에게 말한다. 친구에게 “내일 또 만들자”라고 이야기한다.
    예술경험
    /

    찰흙을 손바닥으로 누르며 “이건 쿠키처럼 만들 거예요”라고 말한다. 둥글게 만든 후 가운데를 누르고 “여긴 딸기잼”이라고 설명한다. 옆에 줄무늬 모양을 만들며 “이건 초콜릿 쿠키예요”라고 한다. 친구가 다가와 “맛있겠다”고 말하자 “이건 너 줄게요”라고 말하며 찰흙을 건넨다. 완성한 작품을 접시에 담고 “이건 나만의 쿠키가게예요”라고 이야기한다.
    자연탐구
    /

    유리병 속 식물 뿌리를 보며 “이건 흙 없어도 자라요”라고 말한다. 물속 뿌리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하얀 실처럼 보여요”라고 이야기한다. 식물 위에 손을 올리며 “햇빛이 따뜻해서 자라는 거예요”라고 말한다. 옆 식물과 비교하며 “이건 잎이 넓고, 이건 뾰족해요”라고 관찰한다. 활동 후 “식물은 물이랑 햇빛이랑 다 필요해요”라고 말한다.
    종합해석
    새로운 놀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며, 놀이 중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스스로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조작 및 탐색 활동에서 관찰력과 사고력이 발달하여, 변화를 인식하고 이유를 스스로 찾아보려는 태도가 나타난다. 또래와의 놀이 중 규칙을 스스로 제안하거나 지키는 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친구들과의 협동에서도 책임감을 가진다. 언어 표현력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보다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고, 친구의 감정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활동에 성실히 임하며 안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