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지: 만 4세 2학기 20명 유아관찰일지
| 관찰일지: 만 4세 2학기 20명 유아관찰일지 |
2학기 관찰일지 만 4세 20명.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관찰일지: 만 4세 2학기 20명 유아관찰일지 2학기 유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4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 훌라후프를 허리에 돌리며 온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손잡이를 잡지 않고도 안정된 보폭으로 움직였고, 체육 시간에는 매트 위에서 몸을 굴리며 방향 전환도 능숙하게 해냈다. 블록 상자를 옮기며 팔과 허리를 함께 사용하는 협응력이 나타났고, 실외 활동에서는 장애물 통과 후 박수를 치며 스스로 성취감을 표현하였다. 간식 시간에는 컵을 한 손으로 들고 흘리지 않게 조심스럽게 마셨다.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중 교사의 질문에 “저번에 병원 갔는데 귀에 바람 넣었어요”라고 자신의 경험을 생생하게 공유하였다. 자석 동화판을 이용한 활동에서는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나는 화났어요, 친구가 내 말을 안 들었거든요”라고 감정을 대입해 말하였다. 자유놀이 중에는 “이건 외계인 집이야. 문이 열리면 무지개가 나와”라고 상상 속 세계를 말로 펼쳐 보였다. 친구에게 “너가 말한대로 해보니까 잘됐어”라고 반응하며 상대의 말을 이해한 표현도 보였다. 사회관계 / 친구들과 팀을 나누는 상황에서 “우리가 가위바위보 해서 정하자”고 제안하며 의견을 조율하였다. 조형활동 중 친구의 도구가 부족하자 “내 거 같이 써도 돼”라며 자연스럽게 도와주었다. 다툰 친구에게 “내가 조금 화났었어. 근데 미안해”라고 말하며 감정을 전달하고 화해하는 태도도 나타났다. 활동 중간 교사가 다른 친구를 도와주자 “나는 기다릴게요”라고 스스로를 조절하며 순서를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 예술경험 / 색종이 콜라주 활동에서 “이건 밤하늘이에요. 별도 붙일래요”라며 주제를 정하고 재료를 선택하였다. 음악활동 시간에는 리듬악기를 골라 자발적으로 리더 역할을 맡고, 박자를 이끌며 친구들에게 “같이 이렇게 해보자”라고 말하였다. 그리기 시간에는 다양한 색을 혼합해 하늘과 나무를 표현하며 “이제 가을이라 색이 바뀌어요”라고 계절감을 반영하였다. 완성 후에는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럽게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었다. 자연탐구 / 산책 중 발견한 도토리를 유심히 보며 “이건 모자처럼 생겼어. 위에 털도 있어요”라고 관찰한 모양을 표현하였다. 낙엽을 만지며 “이건 바삭바삭하고, 이건 아직 촉촉해요”라고 비교하며 느낌을 말하였다. 교실로 가져온 솔방울에 물을 뿌린 뒤 “처음보다 조금 닫히는 것 같아요”라며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였다. 활동 중 “씨앗은 겨울에 쉬다가 봄에 자라요?”라고 질문하며 계절과 생장의 관계에도 흥미를 보였다. 종합해석 다양한 영역에서 몰입도 있게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또래 및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규칙과 배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또래 간의 관계도 안정적으로 형성된다. 예술활동과 자연탐구에서 관찰한 요소들을 언어와 표현으로 연결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자신의 경험을 반영한 창의적인 사고와 태도가 잘 발달되어 있다. |
2학기 유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만 4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 훌라후프를 허리에 돌리며 온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손잡이를 잡지 않고도 안정된 보폭으로 움직였고, 체육 시간에는 매트 위에서 몸을 굴리며 방향 전환도 능숙하게 해냈다. 블록 상자를 옮기며 팔과 허리를 함께 사용하는 협응력이 나타났고, 실외 활동에서는 장애물 통과 후 박수를 치며 스스로 성취감을 표현하였다. 간식 시간에는 컵을 한 손으로 들고 흘리지 않게 조심스럽게 마셨다.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중 교사의 질문에 “저번에 병원 갔는데 귀에 바람 넣었어요”라고 자신의 경험을 생생하게 공유하였다. 자석 동화판을 이용한 활동에서는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나는 화났어요, 친구가 내 말을 안 들었거든요”라고 감정을 대입해 말하였다. 자유놀이 중에는 “이건 외계인 집이야. 문이 열리면 무지개가 나와”라고 상상 속 세계를 말로 펼쳐 보였다. 친구에게 “너가 말한대로 해보니까 잘됐어”라고 반응하며 상대의 말을 이해한 표현도 보였다. 사회관계 / 친구들과 팀을 나누는 상황에서 “우리가 가위바위보 해서 정하자”고 제안하며 의견을 조율하였다. 조형활동 중 친구의 도구가 부족하자 “내 거 같이 써도 돼”라며 자연스럽게 도와주었다. 다툰 친구에게 “내가 조금 화났었어. 근데 미안해”라고 말하며 감정을 전달하고 화해하는 태도도 나타났다. 활동 중간 교사가 다른 친구를 도와주자 “나는 기다릴게요”라고 스스로를 조절하며 순서를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 예술경험 / 색종이 콜라주 활동에서 “이건 밤하늘이에요. 별도 붙일래요”라며 주제를 정하고 재료를 선택하였다. 음악활동 시간에는 리듬악기를 골라 자발적으로 리더 역할을 맡고, 박자를 이끌며 친구들에게 “같이 이렇게 해보자”라고 말하였다. 그리기 시간에는 다양한 색을 혼합해 하늘과 나무를 표현하며 “이제 가을이라 색이 바뀌어요”라고 계절감을 반영하였다. 완성 후에는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럽게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었다. 자연탐구 / 산책 중 발견한 도토리를 유심히 보며 “이건 모자처럼 생겼어. 위에 털도 있어요”라고 관찰한 모양을 표현하였다. 낙엽을 만지며 “이건 바삭바삭하고, 이건 아직 촉촉해요”라고 비교하며 느낌을 말하였다. 교실로 가져온 솔방울에 물을 뿌린 뒤 “처음보다 조금 닫히는 것 같아요”라며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였다. 활동 중 “씨앗은 겨울에 쉬다가 봄에 자라요?”라고 질문하며 계절과 생장의 관계에도 흥미를 보였다. 종합해석 다양한 영역에서 몰입도 있게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또래 및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규칙과 배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또래 간의 관계도 안정적으로 형성된다. 예술활동과 자연탐구에서 관찰한 요소들을 언어와 표현으로 연결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자신의 경험을 반영한 창의적인 사고와 태도가 잘 발달되어 있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