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평가- 만0세 6명 1학기 영아 발달평가 (종합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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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 발달평가 만 0세 1학기 6명.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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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영아발달평가- 만0세 1학기 영아 발달평가 (종합의견) 1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원장 영아명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1세) 영 역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일정한 시간에 수유하며, 먹는 양이 초기보다 점차 늘어나고 있다. 수유 전에는 입술을 빠르게 움직이거나 손가락을 빠는 모습으로 배고픔을 표현하고, 수유 후에는 교사의 품에 안겨 안정된 표정으로 주변을 살핀다. 트림을 시켜주면 몸에 힘을 풀고 편안한 호흡을 유지한다. 기저귀가 젖었을 때는 울음으로 불편함을 알리며, 갈아주는 과정에서 차츰 울음이 잦아든다. 낮잠 시간에는 교사가 부드럽게 등을 토닥이거나 자장가를 불러주면 서서히 눈을 감고 깊은 호흡을 하며 잠에 든다. 수면 패턴이 조금씩 일정해지고 있으며, 하루 일과에 맞춰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중이다. 신체운동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높이 들고 좌우로 움직이며 시야를 넓힌다.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는 다리와 팔을 활발히 움직여 온몸의 근육을 고르게 사용한다. 교사의 손가락을 꽉 잡아 쥐며 손의 힘이 점차 강해지고, 장난감을 보았을 때 손을 뻗어 잡으려는 시도가 자주 관찰된다. 발로 차기, 몸을 좌우로 흔들기 등의 움직임을 즐기며, 활동량이 늘어나 체력이 좋아지고 있다. 의사소통 교사의 말을 들으면 눈을 맞추며 시선을 고정하거나, “아~”, “우~” 같은 옹알이 소리를 내어 반응한다. 기분이 좋을 때는 옹알이 소리를 길게 늘이며 웃음을 짓고, 표정과 소리로 자신의 상태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이름을 부르면 고개를 돌려 반응하거나 잠시 멈추고 귀를 기울인다. 상황에 따라 울음의 높낮이와 길이가 다르게 나타나며, 이를 통해 배고픔, 졸림, 불편함 등의 감정을 구분하여 표현한다. 사회관계 교사의 얼굴을 오래 바라보고, 웃는 얼굴을 보면 함께 웃으며 교감하려 한다. 품에 안겼을 때 안정감을 느끼며, 교사의 목소리와 냄새에 익숙해져 빠르게 진정한다. 낯선 사람에게는 시선을 피하거나 울음을 터뜨리며 경계하는 반응을 보인다. 또래가 가까이 다가오면 눈으로 따라가며, 가끔 손을 뻗어 접촉하려는 시도도 한다. 예술경험 부드러운 천, 말랑한 딸랑이, 바스락거리는 천 등 다양한 촉감의 장난감을 손에 쥐고 탐색한다. 음악이 들리면 몸을 위아래로 흔들거나 팔을 들어 움직이며 즐거워한다. 리듬감 있는 노래를 들으면 눈을 깜빡이거나 표정이 환해지는 등 정서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림책을 보여주면 페이지의 색감과 그림에 집중하며 시선을 고정한다. 자연탐구 사물을 발견하면 손과 입으로 탐색을 시도하며, 다양한 질감을 느꼈을 때 표정이 바뀐다. 장난감 버튼을 눌러 소리를 확인하고, 이를 반복하며 원인과 결과를 경험한다.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거나, 새소리·물소리 등의 자연음을 들으면 눈을 크게 뜨고 주위를 살핀다. 반복 경험을 통해 환경에 익숙해지며 탐색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종합의견 안정적인 애착 관계 속에서 기본생활 습관이 서서히 자리 잡고 있으며, 신체와 감각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고 있다.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크고, 새로운 자극에 빠르게 반응한다. 울음과 옹알이로 요구와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앞으로도 감각 발달을 촉진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이 필요하다. |
1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원장 영아명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1세) 영 역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일정한 시간에 수유하며, 먹는 양이 초기보다 점차 늘어나고 있다. 수유 전에는 입술을 빠르게 움직이거나 손가락을 빠는 모습으로 배고픔을 표현하고, 수유 후에는 교사의 품에 안겨 안정된 표정으로 주변을 살핀다. 트림을 시켜주면 몸에 힘을 풀고 편안한 호흡을 유지한다. 기저귀가 젖었을 때는 울음으로 불편함을 알리며, 갈아주는 과정에서 차츰 울음이 잦아든다. 낮잠 시간에는 교사가 부드럽게 등을 토닥이거나 자장가를 불러주면 서서히 눈을 감고 깊은 호흡을 하며 잠에 든다. 수면 패턴이 조금씩 일정해지고 있으며, 하루 일과에 맞춰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중이다. 신체운동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높이 들고 좌우로 움직이며 시야를 넓힌다.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는 다리와 팔을 활발히 움직여 온몸의 근육을 고르게 사용한다. 교사의 손가락을 꽉 잡아 쥐며 손의 힘이 점차 강해지고, 장난감을 보았을 때 손을 뻗어 잡으려는 시도가 자주 관찰된다. 발로 차기, 몸을 좌우로 흔들기 등의 움직임을 즐기며, 활동량이 늘어나 체력이 좋아지고 있다. 의사소통 교사의 말을 들으면 눈을 맞추며 시선을 고정하거나, “아~”, “우~” 같은 옹알이 소리를 내어 반응한다. 기분이 좋을 때는 옹알이 소리를 길게 늘이며 웃음을 짓고, 표정과 소리로 자신의 상태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이름을 부르면 고개를 돌려 반응하거나 잠시 멈추고 귀를 기울인다. 상황에 따라 울음의 높낮이와 길이가 다르게 나타나며, 이를 통해 배고픔, 졸림, 불편함 등의 감정을 구분하여 표현한다. 사회관계 교사의 얼굴을 오래 바라보고, 웃는 얼굴을 보면 함께 웃으며 교감하려 한다. 품에 안겼을 때 안정감을 느끼며, 교사의 목소리와 냄새에 익숙해져 빠르게 진정한다. 낯선 사람에게는 시선을 피하거나 울음을 터뜨리며 경계하는 반응을 보인다. 또래가 가까이 다가오면 눈으로 따라가며, 가끔 손을 뻗어 접촉하려는 시도도 한다. 예술경험 부드러운 천, 말랑한 딸랑이, 바스락거리는 천 등 다양한 촉감의 장난감을 손에 쥐고 탐색한다. 음악이 들리면 몸을 위아래로 흔들거나 팔을 들어 움직이며 즐거워한다. 리듬감 있는 노래를 들으면 눈을 깜빡이거나 표정이 환해지는 등 정서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림책을 보여주면 페이지의 색감과 그림에 집중하며 시선을 고정한다. 자연탐구 사물을 발견하면 손과 입으로 탐색을 시도하며, 다양한 질감을 느꼈을 때 표정이 바뀐다. 장난감 버튼을 눌러 소리를 확인하고, 이를 반복하며 원인과 결과를 경험한다.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거나, 새소리·물소리 등의 자연음을 들으면 눈을 크게 뜨고 주위를 살핀다. 반복 경험을 통해 환경에 익숙해지며 탐색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종합의견 안정적인 애착 관계 속에서 기본생활 습관이 서서히 자리 잡고 있으며, 신체와 감각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고 있다.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크고, 새로운 자극에 빠르게 반응한다. 울음과 옹알이로 요구와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앞으로도 감각 발달을 촉진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이 필요하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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