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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말의역사)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의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강 참조)

     

    (우리말의역사)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의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강 참조)
     국어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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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우리말의역사)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의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강 참조)
    2. 국어의 계통과 알타이제어의 공통특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강 참조)
    3. 국어의 형성과 국어사 시대구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강 참조)
    4. 이두, 구결, 향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강 참조)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의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강 참조)
    1) 문헌 조사
    2) 현장 조사
    3) 언어 분석
    4) 비교 연구
    5) 인과 연구
    6) 통계 분석

    2. 국어의 계통과 알타이제어의 공통특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강 참조)
    1) 음운론적 특징
    2) 문법적 특징
    3) 어휘적 특징

    3. 국어의 형성과 국어사 시대구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강 참조)
    1) 국어의 형성
    2) 국어사의 시대 구분
    (1) 고대 한국어(BC 1c ~ AD 10c) 
    (2) 중세 한국어(10c ~ 16c) 
    (3) 근대 한국어(17c ~ 19c)
    (4) 현대 한국어(20c ~ ing)

    4. 이두, 구결, 향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강 참조)
    1) 이두(吏讀)
    2) 구결(口訣)
    3) 향찰(鄕札)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근대에 태동한 국어학은 하나의 확고한 관념의 바탕 위에서 성립했다. 그 관념은 ‘국어’를 선험적인 언어사실로 간주하는 것이다. 근대국어학의 연구태도는 국어라는 언어사실을 고유한 역사적 실체로 전제한 상태에서 언어의 제반현상을 설명하고자 했다. 게다가 근대국어학의 연구태도는 국어라는 관념의 내부로 ‘민족’과 ‘국가’의 개념을 삽입하였다. 나아가 ‘국어’와 그것의 역사성을 민족과 더불어 연속적으로 발달한 고유한 언어현상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는 정렬모의 국어인식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정렬모(1927)에서는 한국인이 사용한 모든 시대의 언어를 국어로 규정하였다. 그래서 그는 현재의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만이 아니라 과거의 한국인이 우리 영토에서 사용했던 언어도 국어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국어인식의 성향은 이희승에 의해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희승(1946)에서는 언어의 기능을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그 하나는 사상전달의 수단이고 다른 하나는 감정소통의 역할이다. 이러한 언어의 두 기능은 제반문화의 기초 조건으로 간주되고 민족의 생활감정과 특수문화를 형성하는 핵심 요소로 여겨진다. 이로 인해 이희승은 민족의 고유한 언어를 민족내부의 단결과 더불어 타민족과의 구별을 지시하는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즉 이희승은 민족과 언어를 서로가 서로를 대표하는 순환관계로 보았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의 연구 방법, 2. 국어의 계통과 알타이제어의 공통특질, 3. 국어의 형성과 국어사 시대구분, 4. 이두, 구결, 향찰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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