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지와 발달평가 - 만 1세 10명 2학기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 만 1세 10명 2학기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만 1세 10명 영아 발달평가 와 관.hwp
2학기 영아 관찰일지 (만1세)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베개 위에 머리를 대고 누운 ○○에게 ʻʻ○○야, 쉬 했나요?ʼʼ라 교사가 묻자 ○○가 웃으며 자리에서 일어난다. 달려서 화장실 문 앞으로 가자 교사가 ʻʻ○○야, 달리면 넘어질 수 있어서 위험해요. 걸어서 다닐까요?ʼʼ라 말한다. ○○가 교사를 보고 ʻʻ네.ʼʼ라 말하며 소변기 앞까지 교사를 보며 걸어가서 소변기 앞에 선 ○○가 팬티와 바지를 같이 잡고 내린다. 교사가 ○○의 팬티와 바지를 잡고 발목까지 더 내려준다. 소변을 본 ○○가 다시 팬티와 바지를 같이 잡고 올린다.
신체운동
/
구급차 붕붕카를 보더니 ʻʻ어? 구급차다!ʼʼ라고 말하며 반가워한다. ◯◯는 구급차 붕붕카에 앉아 ʻ애앵애앵ʼ 하고 소리 내며 붕붕카를 탄다. 교사가 바닥에 다양한 모양의 선이 있고 병원으로 가는 길이라고 안내하니 ◯◯는 ʻʻ구급차가 갑니다~ʼʼ라고 말하며 모양 선 앞으로 붕붕카를 타고 온다. ◯◯는 모양 선을 따라 방향을 조절하며 놀이한다.
의사소통
/
벽면에 붙여진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사진에 관심을 보인다. ◯◯는 하얀색 자동차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더니 ʻʻ아빠 차야~!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 아빠의 자동차도 하얀색 자동차예요? 자동차를 타고 어디에 갔었나요?ʼʼ라고 묻자 고개를 끄덕이며 ◯◯는 ʻʻ아빠 차 타고 마트에 갔다 왔어.ʼʼ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
모래 놀이터에서 모래집 만들기 놀이를 한 후 교사가 ʻʻ들어갈까요?ʼʼ라고 이야기한다. ◯◯는 교사를 쳐다본 후 다시 모래를 만지며 모래놀이를 지속한다. 교사가 ◯◯에게 다가가 손을 내밀며 ʻʻ이제 들어가서 맛있는 점심 먹어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ʻʻ싫어!ʼʼ라고 강하게 말한 후 울음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예술경험
/
○○는 벽에 붙어 있는 그림자료에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 교사가 ○○에게 ʻʻ어떤 그림일까요?ʼʼ라고 묻자 ʻʻ선생님~ʼʼ 하고 대답한다. 교사가 ʻʻ오늘은 ○○가 선생님이 되어볼까요?ʼʼ라고 말하니 고개를 끄덕인다. ○○는 친구에게 음식을 차려 먹여주기도 하고 책을 읽어주는 흉내를 낸다. 누워 있는 친구에게 다가가 토닥여주거나 안아주며 낮잠 재우는 교사의 행동을 모방한다.
자연탐구
/
○○가 퍼즐 조각을 내려놓고 다른 퍼즐 조각을 들어 올리고 본다. 퍼즐 판을 보던 ○○가 퍼즐 조각을 내려놓는다. 퍼즐 조각끼리 겹쳐서 들어가지 않자 ʻʻ안 돼요.ʼʼ라 말한다. 교사가 ʻʻ퍼즐 조각을 조금씩 돌려 볼까요?ʼʼ라 말하자 ○○가 퍼즐 조각을 들어 올린다. 교사가 퍼즐 조각을 든 ○○의 손을 잡고 퍼즐 판 위에 다시 퍼즐 조각을 내려놓자 ○○가 ʻʻ완성!ʼʼ이라 말하며 퍼즐 판을 본다. ○○가 다른 퍼즐 조각을 들어 올려 보다가 ʻʻ여기는 친구들이 많아요.ʼʼ라 말하며 다른 퍼즐 판 위에 내려놓는다.
2학기 영아 관찰일지 (만1세)
교사
원장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베개 위에 머리를 대고 누운 ○○에게 ʻʻ○○야, 쉬 했나요?ʼʼ라 교사가 묻자 ○○가 웃으며 자리에서 일어난다. 달려서 화장실 문 앞으로 가자 교사가 ʻʻ○○야, 달리면 넘어질 수 있어서 위험해요. 걸어서 다닐까요?ʼʼ라 말한다. ○○가 교사를 보고 ʻʻ네.ʼʼ라 말하며 소변기 앞까지 교사를 보며 걸어가서 소변기 앞에 선 ○○가 팬티와 바지를 같이 잡고 내린다. 교사가 ○○의 팬티와 바지를 잡고 발목까지 더 내려준다. 소변을 본 ○○가 다시 팬티와 바지를 같이 잡고 올린다.
신체운동
/
구급차 붕붕카를 보더니 ʻʻ어? 구급차다!ʼʼ라고 말하며 반가워한다. ◯◯는 구급차 붕붕카에 앉아 ʻ애앵애앵ʼ 하고 소리 내며 붕붕카를 탄다. 교사가 바닥에 다양한 모양의 선이 있고 병원으로 가는 길이라고 안내하니 ◯◯는 ʻʻ구급차가 갑니다~ʼʼ라고 말하며 모양 선 앞으로 붕붕카를 타고 온다. ◯◯는 모양 선을 따라 방향을 조절하며 놀이한다.
의사소통
/
벽면에 붙여진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사진에 관심을 보인다. ◯◯는 하얀색 자동차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더니 ʻʻ아빠 차야~!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 아빠의 자동차도 하얀색 자동차예요? 자동차를 타고 어디에 갔었나요?ʼʼ라고 묻자 고개를 끄덕이며 ◯◯는 ʻʻ아빠 차 타고 마트에 갔다 왔어.ʼʼ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
모래 놀이터에서 모래집 만들기 놀이를 한 후 교사가 ʻʻ들어갈까요?ʼʼ라고 이야기한다. ◯◯는 교사를 쳐다본 후 다시 모래를 만지며 모래놀이를 지속한다. 교사가 ◯◯에게 다가가 손을 내밀며 ʻʻ이제 들어가서 맛있는 점심 먹어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ʻʻ싫어!ʼʼ라고 강하게 말한 후 울음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예술경험
/
○○는 벽에 붙어 있는 그림자료에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 교사가 ○○에게 ʻʻ어떤 그림일까요?ʼʼ라고 묻자 ʻʻ선생님~ʼʼ 하고 대답한다. 교사가 ʻʻ오늘은 ○○가 선생님이 되어볼까요?ʼʼ라고 말하니 고개를 끄덕인다. ○○는 친구에게 음식을 차려 먹여주기도 하고 책을 읽어주는 흉내를 낸다. 누워 있는 친구에게 다가가 토닥여주거나 안아주며 낮잠 재우는 교사의 행동을 모방한다.
자연탐구
/
○○가 퍼즐 조각을 내려놓고 다른 퍼즐 조각을 들어 올리고 본다. 퍼즐 판을 보던 ○○가 퍼즐 조각을 내려놓는다. 퍼즐 조각끼리 겹쳐서 들어가지 않자 ʻʻ안 돼요.ʼʼ라 말한다. 교사가 ʻʻ퍼즐 조각을 조금씩 돌려 볼까요?ʼʼ라 말하자 ○○가 퍼즐 조각을 들어 올린다. 교사가 퍼즐 조각을 든 ○○의 손을 잡고 퍼즐 판 위에 다시 퍼즐 조각을 내려놓자 ○○가 ʻʻ완성!ʼʼ이라 말하며 퍼즐 판을 본다. ○○가 다른 퍼즐 조각을 들어 올려 보다가 ʻʻ여기는 친구들이 많아요.ʼʼ라 말하며 다른 퍼즐 판 위에 내려놓는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