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서 지각의 개념과 절대적 문턱을 포함한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서 지각의 개념과 절대적 문턱을 포함한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서 지각의 개념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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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서 지각의 개념
2. 절대적 문턱(absolute threshold)
3.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
1) 지각적 부호화
2) 지각적 조직화
3) 지각적 범주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이론(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Process Theory)은 소비자가 자극물(제품, 기업 점포, 패키지, 광고, 판매원 등)의 정보에 노출되고, 특정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 대한 것으로, 정보의 입력에 의해 출력되는 소비자의 인지 과정을 다룬다. 즉, 외부 정보에 대해 노출되면 정보를 수용하고, 이해하고 기억을 하면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태도는 미래의 구매 행동으로 연결된다. 소비자의 정보 처리 결과는 그 자극물에 대한 지식(인지, 속성신념 - 인지반응)과 평가(태도-감정반응)로서 의사결정에 바로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기억에 저장되어 차후 관련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제품 특징을 자세히 설명할수록 그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고 여겨진다. 또한 소비자는 속성이나 효익을 자세히 설명할수록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너무 자세히 설명된 속성이나, 효익은 그 이후에 제대로 회상하지 못하며, 한두 가지 짧고 분명하게 제시된 주장만을 뚜렷하게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서 지각의 개념과 절대적 문턱을 포함한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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