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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동서양고전의이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교재(2021)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으로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를 선정하여,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으로 제12장 다윈 종의 기원을 선정하여,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으로 제13장 마르크스 자본을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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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2 pt, 자간 0%)

    행복하세요~목차

    교재(2021)를 중심으로 아래 세 문제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총 A4 3쪽 분량)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
    (2) 감상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제12장 다윈 종의 기원)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
    (2) 감상

    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제13장 마르크스 자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4) 참고문헌


    본문일부

    교재(2021)를 중심으로 아래 세 문제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총 A4 3쪽 분량)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은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이다.

    (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
    조선상고사가 조선일보에 연재된 시기가 1931년이다. 1931년은 일제가 만주를 차지하기 위해 만주사변을 일으켰던 해이기도 하다. 바야흐로 일제가 본격적으로 중국과 전쟁을 벌이기 시작하면서, 당시 조선을 일제의 병참기지화하고 효율적인 전쟁 수행을 위해 조선은 가혹한 수탈과 핍박의 대상이 되었다. 조선상고사는 신채호가 이런 엄혹한 시기에 조선인의 독립정심을 고취하고 투쟁심을 자극하기 위해 썼다고 할 것이다.

    조선상고사가 감명을 주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 있다. 첫째, 제1편 총론에서 역사를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으로’ 선언하며 조선의 비아인 일제를 투쟁의 대상으로 단호하고 결연하게 선언했다는 것이다. 일제의 칼날이 서슬픈 시대적 상황에서 식민지에서 일제와의 정면승부를 선택했다는 것은, 마치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처럼 무모한 행위지만, 역설적으로 그래서 더 깊은 감명을 준다고 할 것이다.

    둘째, 조선상고사를 통해 과거의 사대주의와 식민주의 사관을 비판하고 고구려의 웅대한 기상을 통해 우리 민족의 자긍심과 기개를 고취했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우리민족의 무대는 한반도를 벗어나지 못해왔다. 특히 발해의 멸망 이후에는 한반도에서의 역사가 우리민족의 역사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 그러나 조선상고사에서는 이를 부정하고 우리의 활동무대는 북만주, 발해만, 산둥, 양쯔강 유역까지였음을 주장하며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를 재조명했다. 신채호에게 고구려는 우리민족을 중국을 포함한 외세로부터 보호하고 투쟁에서 승리하였기에 우리민족이 지향해야 할 이상적 국가였다.


    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토마 피케티(2014), 장경덕 외 번역·이강국 감수, 글항아리.
    아나톨 칼레츠키(2011), 위선주 번역, 자본주의 4.0, 컬처앤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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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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