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만 5세 10월 1주-4주
보육일지 만 5세 10월 1주-4주
보육일지 만 5세 10월 1주-4주.hwp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육일지 만 5세 10월 1주-4주
놀이주제
울긋불긋 가을
예상놀이
울긋불긋 가을 풍경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을 감상한다.⋅가을 풍경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소주제
가을 풍경 감상하기
가을 풍경 표현하기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등원하며 본 가을 풍경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주변 자연환경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반갑게 인사를 함.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미술]나뭇잎 가루로 하는 모자이크
개천절 (휴원)
[역할]가을 곤충 되어 보아요
[수]가을 나뭇잎 패턴
[조작]가을 풍경 바느질
[언어]가을 생각 모으기
[과학]요술쟁이 가을 나무
[음률]비발디 사계 중 가을 감상하기
[쌓기]단풍이 물든 가을 동산 구성하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아동학대란 무엇인가요?
[초등연계] 다양한 가을 풍경
[미술]낙엽으로 꾸민 가을 동산
[게임]낙엽 길을 따라 가을 나무를 꾸며요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지역사회연계]
우리 원 주변 공원에서 가을을 찾아요
[바깥놀이]가을 낙엽을 보고 연상해요
[대체]가을 풍경 표현하기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
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
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미술]나뭇잎 가루로 하는 모자이크
모자이크 놀이보다 나뭇잎을 잘게 부수는 놀이에 더욱 흥미가 높아 이를 반영해 충분한 시간을 주어 나뭇잎을 잘게 부수거나 찢는 놀이를 함. 이에 내일은 나뭇잎 가루를 활용한 다른 놀이도 준비해주기로 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이 부순 나뭇잎을 활용해 모자이크를 하였는데 이 때, 모자이크에 사용될 그림을 너무 작게 그리지 않도록 상호작용하였다.
[역할]가을 곤충 되어 보아요
쌓기 놀이 영역에서 구성한 가을 동산에 사는 곤충이 되어 놀이함. 유아들은 곤충은 보호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소개하자 유아들이 자신의 몸을 가을 동산과 비슷하게 꾸며서 놀이하기도 함. 한 유아가 곤충 박물관 다녀온 경험을 이야기하기 시작하면서 유아들이 곤충 박물관을 만들고 싶다고 함. 교사에게 곤충 모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여 추가로 제공해줌. 유아들은 곤충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전시함으로써 곤충 박물관 놀이가 새롭게 진행됨.
화
개천절 (휴원)
수
[수]가을 나뭇잎 패턴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나뭇잎의 색깔에 관심을 보임. 교사가 제안한 패턴보다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놀이하기를 즐김. 나아가 친구와 서로 패턴을 제시하여 맞추는 놀이를 하기도 함. 가을 나뭇잎 패턴 놀이에 관심이 높았다. 패턴 카드에 있는 다양한 가을 나뭇잎을 탐색하며, 실제로 봤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들이 실제 나뭇잎을 관찰하고 싶어 하여 바깥놀이 시 나뭇잎을 주워 교실에 가져왔고, 깨끗이 닦아 제공하였다. 실물 자료를 가져온 덕분에 흥미가 더 높아졌고, 구체적인 관찰이 이루어졌다.
[조작]가을 풍경 바느질
대바늘에 실을 꿰는 것을 어려워하는 유아들도 있고, 쉽게 혼자서 할 수 있는 유아들도 있었음. 바늘에 실을 잘 넣는 유아들이 다른 친구를 도와주는 것에 흥미가 높았음. 바느질보다 바늘에 실을 꿰우는 것에 더 흥미가 높아 바늘을 추가적으로 더 제공해주고 실을 미리 꿰어놓을 수 있도록 함. 바늘에 실을 꿰기 어려워하는 유아들은 실이 꿰어진 바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쌓기]단풍이 물든 가을 동산 구성하기
다양한 가을 풍경 사진을 탐색하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함. 블록과 소품을 활용하여 가을의 색을 담은 동산을 구성함. 특히, 빨간 단풍과 노란 은행 나무의 색깔을 많이 사용함.
[초등연계] 다양한 가을 풍경
가을 풍경 사진을 탐색하며 가을이 되어 달라진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짐. 유아들이 원 주변의 자연도 많이 변했다며 실제로 나가서 보고 싶다고 이야기 함. 바깥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직접 풍경 사진을 찍고 싶다고 이야기하여 카메라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외 놀이 시간에 가을 풍경을 감상하고 찍어보기로 함.
[바깥놀이]가을 낙엽을 보고 연상해요
원 주변을 산책하며 달라진 가을 풍경을 감상함. 살아 있는 생명은 존중하고 바닥에 떨어진 낙엽과 자연물을 주움. 수집한 자연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연상 작품을 만들어 봄. 유아들이 만든 것을 기억하고 싶다고 하여 카메라로 작품을 찍어줌. 교실로 돌아와 카메라로 찍은 것을 인쇄하여 게시해 줌. 유아들이 주운 낙엽과 자연물을 가져가고 싶다고 하여 수집한 낙엽과 자연물을 모아 교실로 가져옴
[반영]미술-모자이크 기법을 경험하며 나뭇잎으로 나뭇잎을 채운다는 것에 흥미를 보이며 놀이에 참여하고 월요일의 평가를 반영하여 소꿉놀이 재료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였더니 유아들이 나뭇잎 가루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보았다. 절굿공이에 대한 관심도 지속되어 나뭇잎을 절굿공이 안에 넣고 찧는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목
[언어]가을 생각 모으기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말로,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보고, 이후에 친구들과 소집단으로 모여 같은 생각, 비슷한 생각, 아예 다른 생각을 구분하여 유목화 해 보았다. 접착 메모지에 단풍잎과 은행잎을 그려 유아들이 자신의 몸에 붙인 후 나무라고 표현하며 흉내를 내었다. 그러던 중 가을과 관련된 색깔의 접착 메모지가 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하여 내일은 빨간색, 주황색 계열을 색깔 접착 메모지를 준비해주어야겠다.
[과학]요술쟁이 가을 나무
활동지와 더불어 실제 나뭇잎을 준비하여 제시해 주고 색깔이 변하기 전의 나뭇잎과 색깔이 변한 나뭇잎을 준비하여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함. 실제 나뭇잎과 활동지의 내용을 관찰하고 알게 된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낙엽으로 꾸민 가을 동산
유아들과 만들고 싶은 가을 나무를 선정하여 만들고 싶은 나무대로 집단을 나누었다. 은행나무, 단풍나무, 감나무 세 팀으로 나누어 친구들과 함께 가을 나무를 구성함. 감나무와 은행나무는 열매가 있어 유아들이 나뭇잎뿐만 아니라 열매를 꾸미는 것에도 흥미가 높아 다양한 미술 재료를 활용하였다.
금
[음률]비발디 사계 중 가을 감상하기
음악과 함께 가을 풍경사진을 제시해 줌. 태블릿PC에 가을 영상과 함께 비발디 사계 중 가을 음원을 틀어서 음률 영역에 제시해 주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감상하고 풍경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노래의 흐름에 따라 손짓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스카프를 휘두르며 가을의 느낌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게임]낙엽 길을 따라 가을 나무를 꾸며요
유아들이 단풍나무와 은행나무의 특징을 잘 알고, 자신의 팀 색깔에 맞는 나뭇잎을 해당 나무에 맞게 잘 붙였다. 유아들이 먼저 팀의 나무를 바꾸어 놀이해보고 싶다고 표현하여 팀의 나무를 바꿔 놀이해 보았다.
[반영]언어-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가을 색깔의 접착 메모지를 제공하여 나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유아들이 색깔 접착 메모지를 보며 단풍잎과 은행잎이라고 이야기하였다. 자신의 몸에 여러 색깔의 접착 메모지를 가득 붙여 가을 나무를 표현하기도 하고, 빨간색 혹은 노란색 등 한 가지 색깔의 접착 메모지만 붙인 후 자신을 단풍나무, 은행나무라고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주평가
이번 주에는 계절의 변화에 따른 가을 자연의 변화를 다양한 놀이를 통해 경험하고 표현해보았다.
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들을 실외활동을 통해 많이 느끼고 볼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그모습을 여러방법으로 푱현해볼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관련 활동들을 즐기며 활동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다음 주에도 이러한 가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들의 관심을 확장시켜주도록 해야겠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놀이주제
울긋불긋 가을
예상놀이
울긋불긋 가을 풍경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을 감상한다.⋅가을 풍경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소주제
가을 풍경 감상하기
가을 풍경 표현하기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등원하며 본 가을 풍경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주변 자연환경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반갑게 인사를 함.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미술]나뭇잎 가루로 하는 모자이크
개천절 (휴원)
[역할]가을 곤충 되어 보아요
[수]가을 나뭇잎 패턴
[조작]가을 풍경 바느질
[언어]가을 생각 모으기
[과학]요술쟁이 가을 나무
[음률]비발디 사계 중 가을 감상하기
[쌓기]단풍이 물든 가을 동산 구성하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아동학대란 무엇인가요?
[초등연계] 다양한 가을 풍경
[미술]낙엽으로 꾸민 가을 동산
[게임]낙엽 길을 따라 가을 나무를 꾸며요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지역사회연계]
우리 원 주변 공원에서 가을을 찾아요
[바깥놀이]가을 낙엽을 보고 연상해요
[대체]가을 풍경 표현하기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
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
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미술]나뭇잎 가루로 하는 모자이크
모자이크 놀이보다 나뭇잎을 잘게 부수는 놀이에 더욱 흥미가 높아 이를 반영해 충분한 시간을 주어 나뭇잎을 잘게 부수거나 찢는 놀이를 함. 이에 내일은 나뭇잎 가루를 활용한 다른 놀이도 준비해주기로 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이 부순 나뭇잎을 활용해 모자이크를 하였는데 이 때, 모자이크에 사용될 그림을 너무 작게 그리지 않도록 상호작용하였다.
[역할]가을 곤충 되어 보아요
쌓기 놀이 영역에서 구성한 가을 동산에 사는 곤충이 되어 놀이함. 유아들은 곤충은 보호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소개하자 유아들이 자신의 몸을 가을 동산과 비슷하게 꾸며서 놀이하기도 함. 한 유아가 곤충 박물관 다녀온 경험을 이야기하기 시작하면서 유아들이 곤충 박물관을 만들고 싶다고 함. 교사에게 곤충 모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여 추가로 제공해줌. 유아들은 곤충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전시함으로써 곤충 박물관 놀이가 새롭게 진행됨.
화
개천절 (휴원)
수
[수]가을 나뭇잎 패턴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나뭇잎의 색깔에 관심을 보임. 교사가 제안한 패턴보다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놀이하기를 즐김. 나아가 친구와 서로 패턴을 제시하여 맞추는 놀이를 하기도 함. 가을 나뭇잎 패턴 놀이에 관심이 높았다. 패턴 카드에 있는 다양한 가을 나뭇잎을 탐색하며, 실제로 봤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들이 실제 나뭇잎을 관찰하고 싶어 하여 바깥놀이 시 나뭇잎을 주워 교실에 가져왔고, 깨끗이 닦아 제공하였다. 실물 자료를 가져온 덕분에 흥미가 더 높아졌고, 구체적인 관찰이 이루어졌다.
[조작]가을 풍경 바느질
대바늘에 실을 꿰는 것을 어려워하는 유아들도 있고, 쉽게 혼자서 할 수 있는 유아들도 있었음. 바늘에 실을 잘 넣는 유아들이 다른 친구를 도와주는 것에 흥미가 높았음. 바느질보다 바늘에 실을 꿰우는 것에 더 흥미가 높아 바늘을 추가적으로 더 제공해주고 실을 미리 꿰어놓을 수 있도록 함. 바늘에 실을 꿰기 어려워하는 유아들은 실이 꿰어진 바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쌓기]단풍이 물든 가을 동산 구성하기
다양한 가을 풍경 사진을 탐색하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함. 블록과 소품을 활용하여 가을의 색을 담은 동산을 구성함. 특히, 빨간 단풍과 노란 은행 나무의 색깔을 많이 사용함.
[초등연계] 다양한 가을 풍경
가을 풍경 사진을 탐색하며 가을이 되어 달라진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짐. 유아들이 원 주변의 자연도 많이 변했다며 실제로 나가서 보고 싶다고 이야기 함. 바깥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직접 풍경 사진을 찍고 싶다고 이야기하여 카메라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외 놀이 시간에 가을 풍경을 감상하고 찍어보기로 함.
[바깥놀이]가을 낙엽을 보고 연상해요
원 주변을 산책하며 달라진 가을 풍경을 감상함. 살아 있는 생명은 존중하고 바닥에 떨어진 낙엽과 자연물을 주움. 수집한 자연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연상 작품을 만들어 봄. 유아들이 만든 것을 기억하고 싶다고 하여 카메라로 작품을 찍어줌. 교실로 돌아와 카메라로 찍은 것을 인쇄하여 게시해 줌. 유아들이 주운 낙엽과 자연물을 가져가고 싶다고 하여 수집한 낙엽과 자연물을 모아 교실로 가져옴
[반영]미술-모자이크 기법을 경험하며 나뭇잎으로 나뭇잎을 채운다는 것에 흥미를 보이며 놀이에 참여하고 월요일의 평가를 반영하여 소꿉놀이 재료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였더니 유아들이 나뭇잎 가루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보았다. 절굿공이에 대한 관심도 지속되어 나뭇잎을 절굿공이 안에 넣고 찧는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목
[언어]가을 생각 모으기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말로,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보고, 이후에 친구들과 소집단으로 모여 같은 생각, 비슷한 생각, 아예 다른 생각을 구분하여 유목화 해 보았다. 접착 메모지에 단풍잎과 은행잎을 그려 유아들이 자신의 몸에 붙인 후 나무라고 표현하며 흉내를 내었다. 그러던 중 가을과 관련된 색깔의 접착 메모지가 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하여 내일은 빨간색, 주황색 계열을 색깔 접착 메모지를 준비해주어야겠다.
[과학]요술쟁이 가을 나무
활동지와 더불어 실제 나뭇잎을 준비하여 제시해 주고 색깔이 변하기 전의 나뭇잎과 색깔이 변한 나뭇잎을 준비하여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함. 실제 나뭇잎과 활동지의 내용을 관찰하고 알게 된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낙엽으로 꾸민 가을 동산
유아들과 만들고 싶은 가을 나무를 선정하여 만들고 싶은 나무대로 집단을 나누었다. 은행나무, 단풍나무, 감나무 세 팀으로 나누어 친구들과 함께 가을 나무를 구성함. 감나무와 은행나무는 열매가 있어 유아들이 나뭇잎뿐만 아니라 열매를 꾸미는 것에도 흥미가 높아 다양한 미술 재료를 활용하였다.
금
[음률]비발디 사계 중 가을 감상하기
음악과 함께 가을 풍경사진을 제시해 줌. 태블릿PC에 가을 영상과 함께 비발디 사계 중 가을 음원을 틀어서 음률 영역에 제시해 주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감상하고 풍경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노래의 흐름에 따라 손짓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스카프를 휘두르며 가을의 느낌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게임]낙엽 길을 따라 가을 나무를 꾸며요
유아들이 단풍나무와 은행나무의 특징을 잘 알고, 자신의 팀 색깔에 맞는 나뭇잎을 해당 나무에 맞게 잘 붙였다. 유아들이 먼저 팀의 나무를 바꾸어 놀이해보고 싶다고 표현하여 팀의 나무를 바꿔 놀이해 보았다.
[반영]언어-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가을 색깔의 접착 메모지를 제공하여 나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유아들이 색깔 접착 메모지를 보며 단풍잎과 은행잎이라고 이야기하였다. 자신의 몸에 여러 색깔의 접착 메모지를 가득 붙여 가을 나무를 표현하기도 하고, 빨간색 혹은 노란색 등 한 가지 색깔의 접착 메모지만 붙인 후 자신을 단풍나무, 은행나무라고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주평가
이번 주에는 계절의 변화에 따른 가을 자연의 변화를 다양한 놀이를 통해 경험하고 표현해보았다.
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들을 실외활동을 통해 많이 느끼고 볼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그모습을 여러방법으로 푱현해볼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관련 활동들을 즐기며 활동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다음 주에도 이러한 가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들의 관심을 확장시켜주도록 해야겠다.
특이사항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