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만2세 7월1주 -4주 [놀이주제:재미있는여름 이에요]
보육일지 만2세 7월1주 -4주 [놀이주제:재미있는여름 이에요]
만2세 7월 보육일지 1주-4주.hwp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육일지 만2세 7월1주 -4주 [놀이주제:재미있는여름 이에요]
놀이주제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예상놀이
비가 많이 와요
실시기간
7월1주
교사의 기대
⋅여름철 내리는 비에 관심을 갖고 비와 관련된 놀이를 해본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생님과 날씨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친구에게 우산을 씌워줘요
[신체]종이 비가 내려요
[쌓기]우산 파는 가게를 만들어요
[역할]블록으로 만든 우산 가게에서 놀이해요
[언어]동화 ʻ소나기가 내려요!ʼ
[음률]새 노래 ʻ우산ʼ
[미술]투명 우산을 알록달록 꾸며봐요
감각탐색]우산을 바르게 사용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시원한 물줄기를 만지며 탐색해요
[바깥놀이]비 오는 날 우비입고 산책해요
[대체]빗방울 터널을 지나가며 놀이해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 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 /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신체]친구에게 우산을 씌워줘요
그림 속 친구들이 비를 맞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흥미를 보였음. 놀이를 통해 비가 올 때 필요한 물건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음.
[음률]새 노래 ʻ우산ʼ
영아는 노래를 몇 번 들어본 후에 익숙한 멜로디를 흥얼거리며 따라 불렀음. 언어표현이 가능한 영아는 가사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르며 목소리로 표현하였음. 놀이하던 중에 미술영역에서 만든 투명 우산을 가져와서 노래를 들으며 비 오는 날 흉내를 동작으로 표현하기도 했음.
[바깥놀이]시원한 물줄기를 만지며 탐색해요
호스에서 물이 나올 때 초반에는 머뭇거리며 눈으로 보기만 하다가 교사를 따라 조심스럽게 물줄기를 만져보았음. 충분히 탐색한 후 물줄기를 손으로 만지며 물의 힘을 느껴보았음. 교사가 호스를 위로 올려 물을 넓게 뿌려주기도 하였는데, 영아가 비가 오는 것 같다고 이야기하였음. 이를 반영해 내일은 우산을 제공해 영아가 떨어지는 물줄기를 피해 우산을 쓰고 놀이해볼 수 있도록 준비해주어야겠음.
우산을 쓰고 물줄기를 피해봐요
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우산을 준비해주었음. 물줄기를 넓게 뿌려주었는데, 영아는 실제 비가 오는 것처럼 비를 피해 우산을 쓰고 즐거워하였음. 또한, 우산을 쓰고 움직일 때 주변 영아와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할 수 있게 안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였음. 영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10분 더 놀이하고 정리하였음.
화
[쌓기]우산 파는 가게를 만들어요
영아가 직접 우산을 사본 경험은 거의 없었지만, 물건을 사고 파는 가게를 구성하는 것에 흥미를 보이며 만들어보았음. 블록으로 울타리를 만들고 그 안에 우산을 넣어 가게를 구성해볼 수 있었음.
[역할]블록으로 만든 우산 가게에서 놀이해요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우산 가게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졌음. 우산을 산 영아는 우산을 펼쳐 직접 쓰고는 비가 오는 것처럼 표현하며 놀이하였음.
수
[신체]종이 비가 내려요
다양한 종이의 재질에 관심 갖기보다 종이를 찢는 과정에 더욱 관심을 보였음. 영아의 흥미에 따라 종이를 찢는 소근육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졌음. 찢은 종이를 버리지 않고 추후 다양한 놀이를 해보아도 좋겠음.
언어]동화 ʻ소나기가 내려요!ʼ
동화를 보며 비 오는 날 특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영아는 동화장면을 눈으로 보면서 교사가 읽어주는 언어표현을 집중해서 듣는 모습을 보였음. 또한, 쓰기 도구로 동화장면 인쇄물에 끼적이기를 하며 쓰기 놀이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음.
[바깥놀이]비 오는 날 우비입고 산책해요
영아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멀리 나가지 않고 실외 놀이터에서 비 오는 풍경을 살펴보며 이동 운동을 하였음. 비가 많이 내리지 않고 조금씩 내려서 놀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음. 실내에서 놀이를 통해 경험한 것을 바깥놀이를 통해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
목
[미술]투명 우산을 알록달록 꾸며봐요
우산은 비가 오는 날 쓰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우산의 용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음. 영아는 매직펜으로 우산에 그림 그리는 것에 흥미를 보이고 다른 재료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음, 다양한 재료로 꾸미는 것을 모델링하여 보여주어 영아가 좀 더 다양한 미술 재료에 관심 가져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겠음.
금
감각탐색]우산을 바르게 사용해요
미술놀이 시 투명 우산을 꾸며보았던 영아들이 본 놀이에 더욱 흥미를 보이며 참여하였음. 영아용 우산을 직접 써보면서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음. 실제 생활 도구를 사용해서 탐색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음.
[대체]빗방울 터널을 지나가며 놀이해요
우천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하였음. 투명 터널에 붙어있는 빗방울 그림자료를 보며 비를 피하는 놀이로 자연스럽게 이어졌음. 비를 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빗방울 터널을 빠르게 통과하려는 모습을 보였음.
평가
이번 주는 ʻ비가 많이 와요ʼ 소주제에 맞춰 놀이를 통해 여름철 날씨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며칠 동안 연속해서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을 경험하며 비 오는 날 필요한 물건을 알아볼 것이다. 특별히 놀이하는 과정에서 비 오는 날 안전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오늘은 기본생활과 관련하여 정직에 대한 내용을 상호작용하였다. 필요한 놀잇감이 있을 땐 그냥 가져가지 않고 친구에게 빌려달라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였다.
오늘은 월요일의 평가를 반영하여 우산으로 물줄기를 피해 보는 신체놀이를 하였다. 영아는 하늘에서 정말 비가 오는 것처럼 우산으로 비를 피하며 큰 소리로 웃고, 소리를 지르며 기분이 좋다는 것을 마음껏 표현하였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신체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물줄기를 피하기 위해 신체를 조절하는 모습도 보였다. 특별히 우산으로 놀이하면서 안전에 유의할 수 있도록 주의하여 살펴보며 놀이를 격려하였다.
바깥놀이로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후 비 오는 풍경을 실제로 살펴보며 산책을 하였다. 비가 많이 내리면 영아들의 안전이 염려되어 놀이에 대한 고민이 되었을 텐데, 다행히 비가 조금씩 내려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었다. 몇몇 영아들이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궁금해 하여, 내일은 영아들이 우비와 장화를 착용하고 산책하는 모습을 사진을 인쇄하여 영아와 함께 탐색해보아야겠다.
바깥놀이 시 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영아들이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모습 사진을 인쇄하여 제공해주었다. 영아들은 호기심을 보이며 사진 속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친구의 모습도 탐색하며 활발한 언어표현이 함께 이루어졌다. 한편, 신체놀이 시 종이를 찢어 비를 만들어 보았는데, 이를 바구니에 담아 비가 내리는 놀이를 하는 등 영아의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주 소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여름철 날씨의 특성과 장마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장마는 비가 많이 오는 날이라는 것을 바깥 날씨를 통해 탐색하고, 실내에서는 놀이를 통해 경험하며 알 수 있었다. 또한, 놀이하는 과정에서 비 오는 날 안전에 대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며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여러모로 영아에게는 새로운 경험과 함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평가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놀이주제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예상놀이
비가 많이 와요
실시기간
7월1주
교사의 기대
⋅여름철 내리는 비에 관심을 갖고 비와 관련된 놀이를 해본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생님과 날씨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친구에게 우산을 씌워줘요
[신체]종이 비가 내려요
[쌓기]우산 파는 가게를 만들어요
[역할]블록으로 만든 우산 가게에서 놀이해요
[언어]동화 ʻ소나기가 내려요!ʼ
[음률]새 노래 ʻ우산ʼ
[미술]투명 우산을 알록달록 꾸며봐요
감각탐색]우산을 바르게 사용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시원한 물줄기를 만지며 탐색해요
[바깥놀이]비 오는 날 우비입고 산책해요
[대체]빗방울 터널을 지나가며 놀이해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 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 /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신체]친구에게 우산을 씌워줘요
그림 속 친구들이 비를 맞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흥미를 보였음. 놀이를 통해 비가 올 때 필요한 물건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음.
[음률]새 노래 ʻ우산ʼ
영아는 노래를 몇 번 들어본 후에 익숙한 멜로디를 흥얼거리며 따라 불렀음. 언어표현이 가능한 영아는 가사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르며 목소리로 표현하였음. 놀이하던 중에 미술영역에서 만든 투명 우산을 가져와서 노래를 들으며 비 오는 날 흉내를 동작으로 표현하기도 했음.
[바깥놀이]시원한 물줄기를 만지며 탐색해요
호스에서 물이 나올 때 초반에는 머뭇거리며 눈으로 보기만 하다가 교사를 따라 조심스럽게 물줄기를 만져보았음. 충분히 탐색한 후 물줄기를 손으로 만지며 물의 힘을 느껴보았음. 교사가 호스를 위로 올려 물을 넓게 뿌려주기도 하였는데, 영아가 비가 오는 것 같다고 이야기하였음. 이를 반영해 내일은 우산을 제공해 영아가 떨어지는 물줄기를 피해 우산을 쓰고 놀이해볼 수 있도록 준비해주어야겠음.
우산을 쓰고 물줄기를 피해봐요
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우산을 준비해주었음. 물줄기를 넓게 뿌려주었는데, 영아는 실제 비가 오는 것처럼 비를 피해 우산을 쓰고 즐거워하였음. 또한, 우산을 쓰고 움직일 때 주변 영아와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할 수 있게 안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였음. 영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10분 더 놀이하고 정리하였음.
화
[쌓기]우산 파는 가게를 만들어요
영아가 직접 우산을 사본 경험은 거의 없었지만, 물건을 사고 파는 가게를 구성하는 것에 흥미를 보이며 만들어보았음. 블록으로 울타리를 만들고 그 안에 우산을 넣어 가게를 구성해볼 수 있었음.
[역할]블록으로 만든 우산 가게에서 놀이해요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우산 가게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졌음. 우산을 산 영아는 우산을 펼쳐 직접 쓰고는 비가 오는 것처럼 표현하며 놀이하였음.
수
[신체]종이 비가 내려요
다양한 종이의 재질에 관심 갖기보다 종이를 찢는 과정에 더욱 관심을 보였음. 영아의 흥미에 따라 종이를 찢는 소근육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졌음. 찢은 종이를 버리지 않고 추후 다양한 놀이를 해보아도 좋겠음.
언어]동화 ʻ소나기가 내려요!ʼ
동화를 보며 비 오는 날 특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영아는 동화장면을 눈으로 보면서 교사가 읽어주는 언어표현을 집중해서 듣는 모습을 보였음. 또한, 쓰기 도구로 동화장면 인쇄물에 끼적이기를 하며 쓰기 놀이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음.
[바깥놀이]비 오는 날 우비입고 산책해요
영아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멀리 나가지 않고 실외 놀이터에서 비 오는 풍경을 살펴보며 이동 운동을 하였음. 비가 많이 내리지 않고 조금씩 내려서 놀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음. 실내에서 놀이를 통해 경험한 것을 바깥놀이를 통해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
목
[미술]투명 우산을 알록달록 꾸며봐요
우산은 비가 오는 날 쓰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우산의 용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음. 영아는 매직펜으로 우산에 그림 그리는 것에 흥미를 보이고 다른 재료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음, 다양한 재료로 꾸미는 것을 모델링하여 보여주어 영아가 좀 더 다양한 미술 재료에 관심 가져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겠음.
금
감각탐색]우산을 바르게 사용해요
미술놀이 시 투명 우산을 꾸며보았던 영아들이 본 놀이에 더욱 흥미를 보이며 참여하였음. 영아용 우산을 직접 써보면서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음. 실제 생활 도구를 사용해서 탐색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음.
[대체]빗방울 터널을 지나가며 놀이해요
우천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하였음. 투명 터널에 붙어있는 빗방울 그림자료를 보며 비를 피하는 놀이로 자연스럽게 이어졌음. 비를 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빗방울 터널을 빠르게 통과하려는 모습을 보였음.
평가
이번 주는 ʻ비가 많이 와요ʼ 소주제에 맞춰 놀이를 통해 여름철 날씨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며칠 동안 연속해서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을 경험하며 비 오는 날 필요한 물건을 알아볼 것이다. 특별히 놀이하는 과정에서 비 오는 날 안전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오늘은 기본생활과 관련하여 정직에 대한 내용을 상호작용하였다. 필요한 놀잇감이 있을 땐 그냥 가져가지 않고 친구에게 빌려달라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였다.
오늘은 월요일의 평가를 반영하여 우산으로 물줄기를 피해 보는 신체놀이를 하였다. 영아는 하늘에서 정말 비가 오는 것처럼 우산으로 비를 피하며 큰 소리로 웃고, 소리를 지르며 기분이 좋다는 것을 마음껏 표현하였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신체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물줄기를 피하기 위해 신체를 조절하는 모습도 보였다. 특별히 우산으로 놀이하면서 안전에 유의할 수 있도록 주의하여 살펴보며 놀이를 격려하였다.
바깥놀이로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후 비 오는 풍경을 실제로 살펴보며 산책을 하였다. 비가 많이 내리면 영아들의 안전이 염려되어 놀이에 대한 고민이 되었을 텐데, 다행히 비가 조금씩 내려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었다. 몇몇 영아들이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궁금해 하여, 내일은 영아들이 우비와 장화를 착용하고 산책하는 모습을 사진을 인쇄하여 영아와 함께 탐색해보아야겠다.
바깥놀이 시 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영아들이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모습 사진을 인쇄하여 제공해주었다. 영아들은 호기심을 보이며 사진 속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친구의 모습도 탐색하며 활발한 언어표현이 함께 이루어졌다. 한편, 신체놀이 시 종이를 찢어 비를 만들어 보았는데, 이를 바구니에 담아 비가 내리는 놀이를 하는 등 영아의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주 소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여름철 날씨의 특성과 장마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장마는 비가 많이 오는 날이라는 것을 바깥 날씨를 통해 탐색하고, 실내에서는 놀이를 통해 경험하며 알 수 있었다. 또한, 놀이하는 과정에서 비 오는 날 안전에 대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며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여러모로 영아에게는 새로운 경험과 함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평가한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