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물)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물)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 동서양고전의이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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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3쪽 분량, 50점)
1. 제4장 신채호『조선상고사』, 91~ 93쪽
2. 제11장 다윈『종의 기원』, 264~267쪽
3. 제15장 롤스『정의론』, 335~337쪽
4.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제4장 신채호『조선상고사』, 91~ 93쪽
단재 신채호는 역사학자로서뿐 아니라 독립운동가로서 가장 존경하는 분이다. 신채호는 한국의 근대 역사에서 불굴의 의지와 굳건한 애국심을 바탕으로 한국의 독립과 역사를 지키기 위해 헌신했다. 신채호보다 독립운동가로서 더 큰 족적을 남긴 분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산채호를 존경하는 것은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조선독립이라는 사명을 포기하지 않고 어떤 고난과 유혹에도 변함없이 한 평생을 한결같이 살아왔기 때문이다.
글과 그 글을 쓴 사람의 삶이 일치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공감을 얻기 어렵다. 흔히 글에는 그 사람의 인격이나 성품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한다. 실제로 조선상고사를 읽다보면, 책을 쓴 저자의 성품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그의 삶과 사상이 일치함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15편의 동서양 고전 중에서 가장 먼저 그 원문에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
신채호는 “역사란 무엇인가.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적으로 발전하며 공간적으로 확대하는 심적 활동의 상태에 대한 기록이니 세계사라는 것은 세계인류가 그렇게 되어 온 상태의 기록”(91쪽)이라고 하여, 역사를 아와 비아의 투쟁으로 보았다. 특히 이 대목이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역사뿐 아니라 작게는 한 개인의 삶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든 비아이든 궁극적인 목적은 생존이다. 생존은 자원을 필요로 하고 그 자원은 한정되며 그것은 오직 비아로부터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비아 또한 그 자원을 필요로 하므로 그것을 두고 아와 비아의 투쟁은 필연적인 결과인 것이다. 신채호는 국가나 개인처럼 유기체의 본질은 결국 투쟁일 수밖에 없음을 정확하게 포착한 것이다.
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와이즈베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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