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픽

  • Breaking News

    보육일지 만 2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보육일지 만 2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만2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육일지 만 2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주제
    내가 궁금해요
    소주제
    내 몸이 궁금해요
    교사의 기대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신체 명칭을 알아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손을 흔들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나 따라가면 안 돼요

    현충원 (휴원)
    ------------------------------------------
    [신체]내 얼굴 사진이 붙어 있는 원통 블록을 굴려보아요
    ------------------------------------------

    [쌓기]내 키만큼 블록을 쌓아요

    [역할]토닥토닥 친구와 안마 놀이해요


    [언어]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


    [음률]스카프 춤을 춰요

    [미술]색깔 점토로 얼굴 표정을 만들어요


    [감각탐색]거울을 보며 다양한 표정을 지어 봐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 좋아하는 놀잇감으로 밖에서 놀이해요

    [바깥놀이]모래 속에 손, 발 숨기고 찾아보아요
    [대체]풍선으로 놀아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내 얼굴 사진이 붙어 있는 원통 블록을 굴려보아요
    영아들이 서로의 얼굴 사진이 어디에 붙어있는 궁금해 하며 적극적으로 탐색한 후 친구와 자신의 얼굴을 구분하였다. 신체를 움직여 원통 블록을 굴러보기를 반복하였고 한 영아가 공을 가져와 원통 블록을 세워 쓰러트리는 원통 블록으로 볼링 놀이를 하자 다른 영아들도 관심을 가지며 원통 블록 굴리기, 원통 블록을 담고 쏟기 등 다양한 신체놀이가 이루어졌다. 거울을 보며 신체를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놀이에 관심을 많이 보였다. ʻ사과 같은 내 얼굴ʼ 노래를 부르며 얼굴 표정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흉내 내며 놀이하였다. 특히 한 영아가 신체 이름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영아가 원통 블록에 친구 얼굴 대신 신체 부위를 붙이고 싶다고 하여 내일은 신체 그림자료를 제공하여 영아가 원통 블록에 직접 붙여 놀이하도록 제공해주어야겠다.
    [바깥놀이] 좋아하는 놀잇감으로 밖에서 놀이해요
    영아가 좋아하는 교실에 있는 놀잇감을 스스로 선택하여 실외놀이터로 가지고 와서 놀이하자 흥미를 느끼며 놀이하였다. 서로의 놀잇감과 교환을 하거나 함께 놀이를 제안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 격려해 주었다.


    현충원 (휴원)

    [쌓기]내 키만큼 블록을 쌓아요
    영아가 벽돌 블록으로 키만큼 쌓고는 블록 뒤에 숨어 숨바꼭질 놀이를 하는 모습이 보였다. 다른 영아들의 놀이에 방해되지 않도록 숨바꼭질 공간을 따로 마련해주었다. 블록을 쌓은 형태가 크게 다양하지 않고 길게 올리는 형태여서 다양한 형태로 쌓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와 재질의 쌓기 블록을 제공해 주었다.
    [역할]토닥토닥 친구와 안마 놀이해요
    친구의 몸에 안마를 서로 해주면서 내 몸과 친구믜 몸을 자연스럽게 살펴보았다. 한 영아가 병원 놀잇감을 가져와 친구를 진찰해주며 자연스럽게 병원놀이가 진행되었고, 흥미를 반영하여 놀이 시간을 평소보다 길게 제공해주어 충분히 놀이하도록 하였다.

    [언어]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
    다양한 그림자료를 보며 다양한 감정의 명칭을 이야기 하며 현재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림자료의 표정을 지어 보이며 관심을 보였음. 몇몇 영아들은 다양한 감정 그림카드를 상자에 넣고 표정 뽑기 놀이를 하며 어떤 표정인지 맞추기 놀이를 하며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이 이루어졌다. 동화 속 장면을 보며 친구가 장난감을 가져갔던 경험을 떠올리며 속상했다고 언어로 표현하는 영아도 보였다
    [음률]스카프 춤을 춰요
    영아들이 신체를 움직이는 놀이를 즐겨하고, 영아들이 선호하는 노래를 부르며 스카프를 위아래, 좌우로 흔들며 춤을 추며 놀이하였다. 영아들의 동작이 커져 교사는 책상을 벽에 붙여 공간을 넓혀주었다.
    [바깥놀이]모래 속에 손, 발 숨기고 찾아보아요
    영아들은 모래를 만지는 것에 흥미를 느끼며 손을 숨기며 놀이함. 모래로 음식을 만들어 역할놀이하는 영아들도 있어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졌다. 발에 닿는 모래의 질감이 익숙하지 않아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영아가 발에 닿지 않도록 장화로 교체하여 주어 영아가 편안하게 놀이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감각탐색]거울을 보며 다양한 표정을 지어 봐요
    영아들은 거울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어 큰 흥미를 보이지 않았지만 거울로 반사되는 빛에 관심을 가지고 교실과 창문에 거울을 비추어보는 놀이를 관심 있어 하였고 손잡이 거울을 손에 들고 친구의 얼굴을 마주 비추어보는 놀이 또한 활발히 이루어졌다.
    [대체]풍선으로 놀아요
    미세먼지로 인하여 대체활동이 이루어졌다) 풍선을 던지고 받기 놀이를 즐겨하였고 친구들의 동작을 모방하기도 하고 동작을 스스로 만들어보며 더욱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평가
    ʻ내 몸이 궁금해요;ʼ라는 주제로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인식함에 따른 다양한 놀이를 해보려고 하였다. 자연스럽게 신체를 탐색하는 놀이를 통해 영아의 개별적 요구에 맞춰 상호작용하며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놀잇감과 환경을 준비하고 지원하였다. 기본생활과 관련하여 음식을 먹을 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다양한 놀이로 통해 내 몸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서 나의 몸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신체 각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움직이는 것에 흥미가 높아 신체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를 표현하도록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 주자 창의적인 표현으로 놀이가 이루어졌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