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픽

  • Breaking News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3 5세 유아들의 놀이상황관찰하여 일화기법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관찰기록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아동관찰및행동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3 5세 유아들의 놀이상황관찰하여 일화기법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관찰기록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아동관찰및행동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3 5세 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3 5세 유아들의 놀이상황관찰하여 일화기법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관찰기록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 3-5세의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일화기법을 3매 내외로 작성하고, 각각 다른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성장하는 동안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놀이는 스스로 선택하고, 자발적, 개방적, 즐길만한 것이면 모든 활동.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놀이는 아동들이 장차 전전한 생각과 사고를 가지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놀이는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필자도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시절 놀이를 통해 지금 성년으로 성장하였다. 놀이에 빠지면 너무 재밌고 신나 시간가는 줄 모르고 놀이에 빠졌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
    이 장에서는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 3-5세의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일화기법을 3매 내외로 작성하고, 각각 다른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만 3-5세의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일화기법을 3매 내외로 작성
    1) 개념
    2) 일화기법
    1) 아동관찰 일화기법1
    2) 관찰 일화기법2

    2. 각각 다른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
    1) 평정척도법
    2) 시간표집법
    3) 빈도사건표집법
    4) 서술식 사건표집법
    5) 행동목록법

    Ⅲ. 결 론

    참고문헌

    - 공용(2016), 놀이지도,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 계획안을 구성
    - 박선희, “일화기록에 대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부경대, 2014
    -박찬옥 외(2008). 놀이지도. 서울: 정민사
    -신명희 외(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은화, 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이은정, “집단 놀이활동이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2005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1998),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