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
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 다문화교육론2023.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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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향
5.베넷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6.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베넷의 교육 원리)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한국사회는 민족적․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영향으로 다인종․다민족사회로 급속히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사회로의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유학생 등의 유입은 사회 내부의 인종, 민족, 문화, 종교, 언어 등의 다양성을 가져왔으며, 이들과 같은 다문화적 소수자들의 문화는 다수자들의 문화에 동화되거나 자신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사회는 인종적․민족적인 면에서의 다양성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종교 등장, 경제적 격차 발생으로 인한 소외계층 증가, 도시와 농촌간의 지역 불균형 등과 같은 다양한 현상으로 다양화되어가는 문화 현상들이 복합되어져 오늘날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더욱 다원화되어가고 있다.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으나 저극적인 의미에서는 아직 다문화사회로 보기에는 이르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다인종․다민족사회를 넘어서서 문화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다문화사회로 지향해야 함에 동의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사회적, 개인적 관점에서 변화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학교에서부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다문화교육의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처럼 시대적 변화와 국내외 사정 등으로 인해 우리사회가 더욱 다문화적인 시각과 인구 구성을 갖게 되며, 가속화되는 사회 변화 속에서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2.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세계화․개방화가 진행되면서 국제적인 인구이동은 한국사회에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 새터민 등을 증가시켰으며 우리사회는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를 주장하며 사회구성원의 통합을 요구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이에 인종, 언어, 문화, 종교, 가치관과 신념 등을 달리하는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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