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사회복지론4)2022년 12월 정신장애인에 대한 대표적인 복지서비스 차별을 초래시키는 정책적 원인으로 인식되어 왔던 장애인복지법 제15조가 개정되었다. 이러한 장애인복지법
정신건강사회복지론4)2022년 12월 정신장애인에 대한 대표적인 복지서비스 차별을 초래시키는 정책적 원인으로 인식되어 왔던 장애인복지법 제15조가 개정되었다. 이러한 장애인복지법 정신건강사회복지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정신건강사회복지론4)2022년 12월 정신장애인에 대한 대표적인 복지서비스 차별을 초래시키는 정책적 원인으로 인식되어 왔던 장애인복지법 제15조가 개정되었다. 이러한 장애인복지법 개정의 내용과 그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보장제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정신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사회보장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시오.목차
1. 서론
2. 장애인복지법 제15조 관련 법률의 연혁
3. 개정 전 장애인복지법 제15조의 해석
4. 장애인복지법 제15조 개정의 내용
5. 장애인복지법 제15조 개정의 기대할 수 있는 효과
6.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보장제도
7. 정신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사회보장제도 개선방안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복지법 제15조의 목적은 정신장애인의 장애인복지법과 정신건강복지법 내 서비스 중복을 피하도록 규정된 것이엇으나 동조항은 제정 목적과 달리 정신장애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차별조항으로서 해석되어 지게 되었다.
과거 정신질환자는 1996년에 제정된 정신보건법에 따른 정책대상자로, 정신보건법에 규정된 사회복귀시설의 상담 및 훈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00년 정신장애인이 장애인복지법의 정책대상자로 인정됨으로써, 정신보건법(1995년 제정)의 사회복귀시설에서의 상담, 훈련 등을 이용하고 있는 정신장애인들에 대한 중복서비스에 대한 규정이 필요했다.
그러나 동 조항은 본래의 목적보다는 정신장애인의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을 제한하거나, 정신장애인 관련 서비스는 정신건강복지법 내 전달체계에서만 제공해야 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져, 정신장애인은 자연스럽게 장애인복지서비스에서 배제된 것이었다. 이에 대해 장애계는 2020년부터 적극적인 투쟁을 벌여 2021년에 장애인복지법 제15조 개정의 결실을 얻게 되었다.
2. 장애인복지법 제15조 관련 법률의 연혁
1981년 심신장애자복지법이 제정되어 장애인복지 발전의 법적 토대가 형성되었다. 이후 1989년 심신장애자복지법 개정은 장애인의 자립·자활을 위해 필요한 법적 지원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는데, 당시 심신장애자라는 용어를 "장애인"으로 변경하여 법의 제명을 장애인복지법으로 개정하고 보건사회부에 장애인복지위원회를 설치하며, 장애인등록제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정신장애는 여전히 장애 범주에 포함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1995년 「정신보건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정부의 정신장애인 및 정신질환자에 관한 정책은 1993년 사회복지사업법(제2조 제1항)에서 ‘정신질환자 및 한센병력자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을 사회복지사업의 정의에 포함한 것을 근거로 시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고지희,김귀환,김혜영(2005).「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공숙희(2015). “정신장애인의 자립생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중현(2016). “정신장애인의 취업유지 지원 서비스가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규수(2019).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생활 지원체계의 서설적 연구”「사회과 학연구」15(1), pp23-28.
김성희(2022). “장애인 복지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 및 의의”「보건복지포럼」통합 127, 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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