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비교설명)
2023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비교설명) 20231중과_교육3_성인학습및상.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5 페이지 /zip 파일설명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
2. 레빈슨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레빈슨의 인생주기 모형.hwp
2.레빈슨모형.hwp
3.로에빙거의 청년기 자아 발달.hwp
4.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별 특징.hwp
5.로에빙거의 자아발달에 관한 일 연구.pdf
6.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이론의 분석.pdf
7.에릭슨의 발달이론.hwp
8.레빈슨의 발달이론.hwp
9.로에빙거의 발달이론.hwp
10.에릭슨의 발달이론2.hwp
11.레빈슨의 발달이론2.hwp
12.로에빙거의 발달이론2.hwp
13.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의 비교.hwp
14. 레빈슨 발달이론의 시사점.hwp
15. 로에빙거 발달이론의 시사점.hwp
16. 에릭슨 발달이론의 시사점.hwp
Ⅰ. 서 론
발달이론은 간호이론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이론으로서 성장과 변화가 주요 핵심이다. 발달은 변화를 의미하며 인간은 수태로부터 사망까지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사회적 기능에 변화가 오는데 이것을 발달이라고 본다. 이 발달은 간혹 성장이라는 용어와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며 이 변화는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발달은 양적 변화 뿐 아니라 질적인 변화하며 특정 기능의 변화가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도 있으므로 상호 작용적이며 누적적이다.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지만 본 과제물에서는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에릭슨 이론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프로이드와는 관심을 달리 하였는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은 건강한 인격은 자기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지배하고 통일된 인격을 지니고 세계와 자기 자신을 올바로 자각 할 수 있는 것이라 하였다. 즉, 인격은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이 에릭슨이 주장이다. 물론 에릭슨의 입장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했으며, 프로이드의 입장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의견을 충분히 수용하면서도 인격은 평생 형성되며 비록 어릴 적에 치명적인 상처가 있었더라도 훗날 좋은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면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심리 사회적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여 각기의 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crisis)가 있음을 지적하고, 개개인의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좋고 나쁜 품성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각 단계에서의 발달은 순차적으로 일어나는데 이를 점성원리에 따른다고 한다. 점성원리란 유전적으로 정해진 순서에 따라 성숙에 의해 어떤 속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Trust vs Mistrust)
시기: 유아기(Freud의 구강기)(출생~1세)
이론:
① 신뢰감은 어머니가 아동에게 친밀감, 일관성, 지속감, 동일성의 경험을 베풀어 주는 능력과 관계되며 충족시켜 주면 아기는 신뢰감을 형성(모성애의 질 강조)한다.
② 유아의 신뢰감은 외부(다른)세계와 내부(자신)세계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다.
③ 신뢰감 결함: 아이(급성 우울증) 어른(편집증)나타난다.
④ 유아의 건전한 성장 발달은 신뢰와 불신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즉, 무엇을 신뢰해야 하는지, 무엇을 신뢰하지 말아야 하는지도 앎이 중요하다.(위험과 불안을 예상하는 능력도 중요)
⑤ 기본적 신뢰와 불신간에 균형을 이루었을 때 생기는 힘은 희망으로 미래에 두려움을 갖지 않으며 무조전적 신뢰가 아닌 건전한 불신을 구사 할 수 있다.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시기: 초기 아동기 ( Freud의 항문기: 2-3세 )
이론:
① 배변, 식사, 언어등 사회적 양식에 선택이 가능한 시기로 자기 조절 능력 획득이 가능한 시기로 자기 행동의 주체의식을 깨닫는 시기이다.
② 자율성을 발달시키려면 아동이 자신의 속도로 자신의 방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허용하고 격려 (부모는 아동에 대한 합리적이고 엄격한 제한) 한다.
③ 수치심은 아동의 분노가 내면화 된 것으로 부모가 지나치게 과잉하거나 강압적이거나 무관심 할 경우 나타난다.
④ 자율성 및 신뢰감 결핍: 공포, 자신감 결핍, 자기주장을 못한다. 타인이 자신을 위해 무언가 해 주기를 바라며 성인이 되면 강박적 행동, 피해망상, 편집증이 나타난다.
⑤ 발달 미덕은 의지력으로 타인에 의해 지배당하는데서 오는 어떤 분노에도 자기 억제와 자유선택하려는 꺾이지 않는 결정으로 보았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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