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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 필요성, 벵크스나 베넷)

     2023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 필요성, 벵크스나 베넷) 20231중과_교육2_다문화교.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설명 :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참고서적>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
    3.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문화교육의 원리.hwp
    2. 베넷의 교육원리.hwp
    3. 벵크스의 교육원리.hwp
    4.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hwp
    5. 학교교육의 문제점.hwp
    6. 다문화교육의 개념.hwp
    7. 다문화교육의 필요성.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Ⅰ. 서 론

    우리나라는 현재 약 250만명 정도의 다문화 사람들이 우리사회에 정착해서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우리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는 객관적인 증거이다. 특히 다문화사회로의 도입은 미래 우리 교육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문화시대의 교육은 우리 사회에 유입된 여러 민족 또는 인종들과 함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좀 더 발전적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교육의 구조와 내용을 요구한다. 기존의 다문화인들과 더불어 그들의 자녀들까지도 이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다문화 시대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다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의 존재 자체를 의미한다. 문화적 다양성은 국가 내에 인종ㆍ언어ㆍ역사와 문화적 동질성에 기반을 둔 공동체가 다수 존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다문화란 설령 그것이 충돌과 갈등의 양상을 띤다고 할지라도 여러 개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양상을 일컫는 개념이다. 사회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한다.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사회는 다문화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될 때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2006년부터 다문화교육의 전 국가적 시행을 지원했다. 다문화교육은 반편견교육, 다민족교육, 국제이해교육, 세계이해교육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고 있다. 다문화사회에서 교육의 지향점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이 서로의 가치나 배경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또래집단 속에서 서로 상호작용하고 교류하는 것이다. 즉, 서로 다른 문화를 하나의 문화로 인정하고 이를 또래집단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리포트는 다문화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살펴보고,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다문화교육 개념은 다양성과 다원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자신이 속한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정체성 확립을 기초로 서로 다른 집단들의 문화가 동등하게 가치로운 것으로 인식하는 지식ㆍ태도&#8901;가치교육인 동시에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다양한 문화 집단의 사람들과 상호 이해 및 평등 관계를 중시하는 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 아니라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 혹은 접근이라고 보아야 한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행위, 제도, 유산 등을 비판적 성찰의 소재로 삼아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세계를 추구하는 일이다. 다문화교육은 더 많은 문화를 교육의 장에 가져오는 양적 과업이 아니다. 다문화교육은 주체적 문화 선택의 역량을 배양하는 일이다. 문화적 복잡계 속에서 중심을 구축하고 구심력과 원심력을 극대화하는 질적 과업이다. 단순히 잘 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잘 살기 위한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이민자와 한국인이 상대방에 대해 제대로 알게 하고, 궁극적으로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다문화적 환경을 살아가는 주체간 소통은 이주민의 주류문화 적응 및 주류사회의 수용성 문제와 더불어 다문화사회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새로운 다문화환경에 적응하고 문화적 차이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현실은 이주민만이 아닌 주류사회의 시민에게도 동등하게 해당하는 과제이다. 모든 문화는 또 다른 어떤 문화의 일부분이 되는 것과 내가 소유하는 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될 때 다른 문화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그러므로 문화와 문화를 이어주고 소통의 부재를 해결하는 다문화교육은 필요하며, 그 대상을 우리 사회의 소수자인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자녀뿐 아니라 사회구성원 전체로 확산시켜야 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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