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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업경제학 중간과제물)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업경제학 중간과제물)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 기업경제학.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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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내외(총 5매 이내)로 요약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


    1. 시장구조
    1) 완전경쟁시장 2) 독점시장 3) 독점적 경쟁시장 4) 과점시장

    2. 각 시장 간 차별점 비교

    1) 기업의 가격 및 생산량 결정
    ① 완전경쟁시장 ② 독점시장 ③ 독점적 경쟁시장 ④ 과점시장

    2) 사회후생
    ① 완전경쟁시장 ② 독점시장 ③ 독점적 경쟁시장 ④ 과점시장

    3. 참고문헌



    본문일부

    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내외(총 5매 이내)로 요약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

    1. 시장구조

    시장의 구조는 상품의 특성과 시장 내 경쟁자 수에 따라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불완전경쟁시장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불완전경쟁시장은 다시 독점적 경쟁시장과 과점시장으로 나뉜다. 시장구조에 따라 자원배분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경제학에서 시장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perfect competition market)에서는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함으로써 개별 기업과 소비자는 가격수용자(price taker)가 되고, 제품은 완전 동질적이며, 진입장벽(entry barrier)이 없어 공급자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가 이루어지고, 자원의 이동이 자유로워 자원 또는 생산요소의 완전한 이동성이 보장되며, 수요자와 공급자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 등 거래와 관련하여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결과적으로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일물일가의 원칙이 성립되고 자원은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된다. 현실에서 완전경쟁시장은 존재하기 어렵지만, 주식시장, 외환시장, 곡물시장 등 극히 일부 시장에서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이 확인된다.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에서 찾기 어려운 이상적인 시장이지만, 현실을 설명하거나 미래를 예측을 할 때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또한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의 시장과의 괴리 정도를 평가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다른 형태의 시장과 비교할 때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경쟁은 동일한 물건을 생산 및 공급하는 기업의 수가 너무 많아 어느 한 기업이 다른 어떤 기업과 경쟁한다는 사실조차 느낄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현실에서 완전경쟁은 부재하므로 유효경쟁(effective competition)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어떤 기업도 생산비용을 훨씬 초과하는 수준으로 가격을 부과할 수 없게 만드는 유효한 경쟁의 경우 실질적으로 완전경쟁과 유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의 균형 가격은 가장 생산성이 높은 기업만이 생산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자원을 상대적으로 많이 소모하는 생산성이 낮은 열등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유도한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 열등 기업은 기술개발을 통하여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참고문헌

    이충기, 이남형(2020). 기업경제학. 출판문화원.
    이충기, 이남형(2019). 생활속의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준구, 이창용(2020). 경제학원론 : [6판]. 문우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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