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급속하게 빠른 기술 발전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안겨준 4차 산업혁명의 덕분이다. 그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도 외면할 수 없는데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세대와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사회는 물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함께 요구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터넷과 SNS, 가상현실 등으로 연결된 초현실 사회이기도 한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다. 지금과 같은 초현실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란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환경의 보전이 조화를 이루며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발전을 의미한다. 제한된 자원 속에서 무조건적인 경제 성장은 가능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골고루 충족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발전의 방향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지속발전교육를 통하여 사람은 끊임없이 진화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인간사회를 풍요롭게 하며 더 나아가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미래유치원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인공지능의 발달과 교육용 로봇의 등장으로 인하여 교사대신 교육을 담당하게 되어 양질의 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 그에 비하여 종이와 책을 피부로 접촉하지 않고 테블릿PC를 활용한 교육이 진행되 오감으로 느끼는 교육을 기대하기는 힘든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2) 미래교사의 역할 및 역량 중 가장 중요한 5가지와 그 이유
(1) IT 기기 활용
(2) 리터러시 역량
(3) 컨설턴트의 역할
(4) AI 인공지능 발달에 따른 인간 중심교육
(5) 교사로서의 역량
(6) 가상교육과 학습역량
3) 나의 제언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개념
(2) 필요성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
(1) 환경교육과의 비교 설명
(2) 세계시민교육과의 비교 설명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1)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한 본인의 상상
2) 본인이 그려본 그림과 설명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2021, 정보통신망, 인공지능과 기계학습(AI and Machine Learning)조사하고 해당분야에 활용될 수있는 정보통신기술에 관하여 서술
-구아현, 2022, 이타임즈, AI 로봇이 유치원서 만나는 내 아이의 첫 영어 친구 된다
-박태윤, 성정희(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네스코(2013) 지속가능발전교육 렌즈: 정책 및 실행 평가도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이선경, 김남수, 김이성, 김찬국, 이재영, 이종훈, 장미정, 정수정, 정원영, 조우진, 주형선, 황세영(2014)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DESD) 국가보고서 작성연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조성화, 안재정, 이성희, 최돈형(2015) 교육과 지속가능발전의 만남 - 교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북스힐.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장현지(2020),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미술관 융합교육 프로그램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하림(2018),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