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명 :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에 대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의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과제명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 레포트 참고자료.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용입니다.
목차 및 본문의 일부
유아특수교사의 자세와 태도
일반적으로 유아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일반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유아특수교사에게는 특수유아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와 보호, 진단 및 지도에 대한 기능이 더 요구된다. 물론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교수활동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기능들도 중요하다.
그러나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특수유아에 대한 보육교사의 신념, 가치, 태도 등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일반적으로 특수유아를 받아들일 때의 일반교사의 반응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자기 학급에 특수아동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수용적인 태도이다. 적극적으로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교사는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가면서 최선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이 너무 없거나, 사전에 통합교육에 대한 설명도 듣지 못한 회의적인 태도 유형이다.
셋째, 특수유아나 통합교육에 대해 강력한 반대나 거부감을 가지는 태도이다.
사실 특수유아들의 보육을 맡고 있는 교사들은 아동들의 늦은 변화, 거의 같은 형태의 반복적인 교육 방법으로 인해 또 다른 종류의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다. 교사 스스로도 현실적으로 열악한 여러 조건들 때문에 좋은 자아상을 유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특별한 면을 지니고 있는 아동들에게 존중의 감정, 상호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함 등을 가지기 어려운 점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특수유아를 담당하는 교사에게는 남다른 인내와 사랑, 봉사와 희생이 요구되어진다.
그러나 교사에게 요구되는 이러한 정의적인 측면은 교사가 현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교사의 사명감 ․ 가치관 ․ 이해 등은 교실 내의 믿음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신뢰의 분위기는 아동과 아동 간, 아동과 교사 간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해주어 사실상 보육활동의 기초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음의 <표>는 특수유아 보육을 위한 체크리스트는 통합교육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를 알아볼 수 있는 항목들이다. 만약, 이러한 질문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이 나타난다면, 교사는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
... (이하의 내용 생략) ...
... 자세한 내용은 과제물 다운로드 후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