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영유아가 건전하게 자라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부모들은 물심양면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영유아가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게 되면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게 되어 국가발전에 초석이 되리라 확신한다. 유아는 나라에 소중한 자원이니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된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개발된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12월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되었다. 새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되었다.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정책이다.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학비·보육료를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 누리과정 도입 전 유치원은 유아교육 과정, 어린이집은 보육 과정을 각각 적용 → 2011년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도입 → 2013년 만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적용한다.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와 교육문화 혁신을 비전으로 삼고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특히 누리과정을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누리과정 개선 방안 연구(지침서 개정 등)를 2018년부터 실시했고 교육과정 전면개편은 2018년 심화연구 후 2019년 7월 24일 고시했다. 개편 교육과정은 2020년 3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4공통(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M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
(1)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① 누리과정의 성격을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
②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③ 기존 구성체계 유지 및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④ 유아 중심・놀이 중심을 추구
⑤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⑥ 평가의 간략화
2)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
(1)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2)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3)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
5) 나의제언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1)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
(1) 관찰
(2) 공유
(3) 상호작용
2)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
3)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
4)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2019),유아교육론, 2019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
-김은영(2019).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개발 배경 및 특성.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공청회 자료. 교육부・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의 일부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전인옥·이경옥 공저(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지옥정·김수영·정정희·고미애·조혜진(2018).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홍인기, 2020, 한국유아교육신문, 개정 누리과정, 무엇이 달라졌나?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영유아가 건전하게 자라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부모들은 물심양면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영유아가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게 되면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게 되어 국가발전에 초석이 되리라 확신한다. 유아는 나라에 소중한 자원이니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된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개발된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12월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되었다. 새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되었다.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정책이다.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학비·보육료를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 누리과정 도입 전 유치원은 유아교육 과정, 어린이집은 보육 과정을 각각 적용 → 2011년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도입 → 2013년 만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적용한다.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와 교육문화 혁신을 비전으로 삼고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특히 누리과정을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누리과정 개선 방안 연구(지침서 개정 등)를 2018년부터 실시했고 교육과정 전면개편은 2018년 심화연구 후 2019년 7월 24일 고시했다. 개편 교육과정은 2020년 3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4공통(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M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
(1)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① 누리과정의 성격을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
②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③ 기존 구성체계 유지 및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④ 유아 중심・놀이 중심을 추구
⑤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⑥ 평가의 간략화
2)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
(1)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2)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3)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
5) 나의제언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1)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
(1) 관찰
(2) 공유
(3) 상호작용
2)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
3)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
4)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2019),유아교육론, 2019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
-김은영(2019).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개발 배경 및 특성.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공청회 자료. 교육부・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의 일부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전인옥·이경옥 공저(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지옥정·김수영·정정희·고미애·조혜진(2018).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홍인기, 2020, 한국유아교육신문, 개정 누리과정, 무엇이 달라졌나?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