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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기획제작의기초3) 포스트텔레비전시대란 무엇인지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방송프로그램들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0k 미디어영상 방송기획제작의 기초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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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영상 방송기획제작의 기초3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 (배점 :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접해봤지만 포스트 텔레비전이란 용어는 낯설다. 텔레비전에는 팝 음악과 유사하게 그이후라는 것을 정의할 만큼 이전에 존재했던 모더니즘 시기가 없었다. 그러나 짐 콜린즈 의지적대로 텔레비전은 포스트모던 문화의진수라고 자주 칭해지는 데, 이것은 텔레비전의 텍스트와 맥락상의 여러 특징 때문이다. 만일 포스트모더니즘이 시뮬라시옹의 영역이라는 부정적 견해를 취한다면, 텔레비전은 그 과정의 확실한 예-복잡 다단한 세상을 깊이 없고 진부한 시각 이미지의 끊임없는 흐름으로 축소시키는-가될것이다. 이와 달리 포스트모더니즘을 긍정적으로 본다면, 텔레비전의 시각적, 언어적 행위는 아마도 상호 텍스트 성과급진적 절충 방식으로 포스트모던 문화의세련된 기의 변조들을 격려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트윈픽스 같은 텔레비전 시리즈는 기의 변조된 시청자 집단을 따로 만들어내고 또 이러한 기의 변조를 찬양하는 시청자들이 이 프로를 다시 보게 된다. 포스트모던적 절충 방식은 경우에 따라서는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미리 짜인 선택에 불과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미디어에 익숙한 사회의 테크놀로지로 형성되어있다. 그래서 텔레비전은 포스트모던의 다른 주제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장 site-다양하고 상반되는 문화적 메시지들이 교차하는 곳-으로 인식되어야만 한다.
    K-포맷의 수출과 관련하여 미국 예능 프로그램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의 현지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MBC ‘복면가왕’의 미국판인 ‘더 마스크드 싱어’는 첫 방송에서 900만명의 시청하여 미국에 관심의 대상이 된 예능프로그램으로 7년 만에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더 마스크드 싱어’는 불명의 신비한 사람이 가면을 쓰고 노래를 부르면, 연예인 패널들과 방청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나중에 신분을 밝히는 것으로 한국의 ‘복면가왕’과 유사하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만 방영되던 ‘복면가왕’이 어떻게 미국에서 리메이크 될 수 있었을까요? 바로 ‘복면가왕’이라는 방송 프로그램 포맷을 수출하였기 때문이다. ​이제는 유형의 상품뿐만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 포맷이라는 무형의 상품이 한국의 수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오늘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 포맷인 K-포맷이다. 이 장에서는 방송기획제작의 기초3)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
    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의 의미
    2) 포스트 TV 시대의 텔레비전 보기 흐름
    (1) 트랜스 미디어 이용과 텔레비전 시청
    (2) 시공간 경험의 재구성
    (3) 사회적 장소로서의 텔레비전: 집단적 개인화와 개인적 집단화
    2.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 분석
    1) 중국에서 열풍을 일으킨 한국 예능
    2) 한국 창작자들의 역량을 세계로
    3) 콘텐츠 소재를 넓히는 것이 숙제
    4) TV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2022), 미디어교육,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김은미ㆍ이혜미 (2011).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방송콘텐츠 이용 행위에 관하여-온라인 시청연계 행위는 존재하는가? 한국방송학보 , 25권 4호, 39∼81.
    -남지은, 2018, 방송트랜드, K포맷비지니스 어디만큼 왔나
    -박현주 (2008). DMB의 이용과 그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한 이해-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와 일상문화의 미시적 구성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 8권 1호, 121∼160.
    -이동후 (2010). 제3구술성-‘뉴 뉴미디어’ 시대 말의 현존 및 이용 양식. 언론정보연구 , 47권 1호, 43∼76.
    -임정수 (2010). 텔레비전을 떠난 지상파 콘텐츠수용자 선택과 이용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47권 2호, 74∼99.
    -임종수 (2006). 방송 미디어와 근대적 시간의 구조화에 관한 연구. 언론과사회 , 14권 3호, 4∼34.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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