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와 맞는지 문화적 차이는 없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와 맞는지 문화적 차이는 없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에 잘 맞는지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여부
2.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의 가족치료 및 상담은 1970년대 초반에 미국의 사티어의 공동가족치료라는 책자를 통해서 소개되었고 그 후 미 8군 병원의 정신과에서 부부 또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 치료기법이 사용되었다. 1980년초부터 대학원 과정에서 사회사업 전공에 최초로 정규과목으로 개설되었고 그 이후 여러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가족화, 사회복지학, 상담전공에 정규과목으로 개설되었다.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에 잘 맞는지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여부
2.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에 잘 맞는지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여부
서구사회에서 온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은 기본적으로 우리 문화와 잘 맞지 않고 문화적 차이도 확연하다고 하겠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족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체면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가족의 화목을 위해 위계질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들은 가족치료 상황에서 치료사가 위계질서를 존중하고 가장 또는 어른의 의무와 책임 수행에 관해 긍정적으로 인정함으로써 체면을 세워 주어야 내담자가 적극적 협조자세로 돌아서게 만든다. 많은 경우 부부갈등이 있고, 부인을 학대하는 남편이 권위와 체면을 더 중요시하고 남녀의 역할을 구분하고 부부관계를 상하계층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에 잘 맞는지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여부
2.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의 가족치료 및 상담은 1970년대 초반에 미국의 사티어의 공동가족치료라는 책자를 통해서 소개되었고 그 후 미 8군 병원의 정신과에서 부부 또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 치료기법이 사용되었다. 1980년초부터 대학원 과정에서 사회사업 전공에 최초로 정규과목으로 개설되었고 그 이후 여러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가족화, 사회복지학, 상담전공에 정규과목으로 개설되었다.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에 잘 맞는지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여부
2.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서구사회에서 온 이론과 기법이 우리 문화에 잘 맞는지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여부
서구사회에서 온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은 기본적으로 우리 문화와 잘 맞지 않고 문화적 차이도 확연하다고 하겠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족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체면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가족의 화목을 위해 위계질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들은 가족치료 상황에서 치료사가 위계질서를 존중하고 가장 또는 어른의 의무와 책임 수행에 관해 긍정적으로 인정함으로써 체면을 세워 주어야 내담자가 적극적 협조자세로 돌아서게 만든다. 많은 경우 부부갈등이 있고, 부인을 학대하는 남편이 권위와 체면을 더 중요시하고 남녀의 역할을 구분하고 부부관계를 상하계층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