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Ⅰ. 서론
Ⅱ. 본론
1. 정약용의 사상 고찰
2. <목민심서>의 덕목
1) 주권재민(主權在民) 사상
2) 효(孝)·제(悌)·자(慈) 사상
3) 사의재기(四宜齋記) 사상
3. ‘주권재민(主權在民)사상‘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 공직자(사회복지사, 교사 등)
1) 사회문제의 해결
2) 가르칠 수 있는 삶
3) 존경받을 수 있는 인격의 소유자
4) 섬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경세치용 :經世致用)는 실학정신의 구현으로 사회를 개혁하려는 것이었다. 또한 정약용은 성령에 순종함은 천(天)을 섬기는 것이다 하고, 천이 명한 것을 성(性)이라 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道)라 이르고, 도를 닦는 것을 교(敎)라한다(전서, 제1집, 원교)고 하여 교육의 목표를 천명을 성실히 이행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천은 절대자로서 전지전능하며, 따라서 인간을 천의 사상에 합일될 수 있도록 함양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Ⅰ. 서론
Ⅱ. 본론
1. 정약용의 사상 고찰
2. <목민심서>의 덕목
1) 주권재민(主權在民) 사상
2) 효(孝)·제(悌)·자(慈) 사상
3) 사의재기(四宜齋記) 사상
3. ‘주권재민(主權在民)사상‘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 공직자(사회복지사, 교사 등)
1) 사회문제의 해결
2) 가르칠 수 있는 삶
3) 존경받을 수 있는 인격의 소유자
4) 섬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경세치용 :經世致用)는 실학정신의 구현으로 사회를 개혁하려는 것이었다. 또한 정약용은 성령에 순종함은 천(天)을 섬기는 것이다 하고, 천이 명한 것을 성(性)이라 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道)라 이르고, 도를 닦는 것을 교(敎)라한다(전서, 제1집, 원교)고 하여 교육의 목표를 천명을 성실히 이행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천은 절대자로서 전지전능하며, 따라서 인간을 천의 사상에 합일될 수 있도록 함양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서술해 보겠다.
댓글 없음